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isao의 IT,게임번역소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레거시 시스템이 지금 잘 돌아가고 있다고 해서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by Taryn Domingos

2019년에도 여전히 1/3의 기업이 Windows XP를 사용하고 있으며 비행기에서는 아직도 「플로피디스크」가 사용되는 등 레거시 시스템이 계속 사용되는 사례는 다수 존재합니다. 이러한 레거시 시스템의 폐해에 대해 보안 전문가인 Robert N. Charette 씨가 기술표준화기구인 IEEE의 팟캐스트를 통해 밝힌 내용을 보시죠.  

The Problem of Old Code and Older Coders - IEEE Spectrum
https://spectrum.ieee.org/podcast/computing/it/the-problem-of-old-code-and-older-coders

시스템 교체가 진행되지 못하고 레거시 시스템화가 진행되는 이유를 보도록 하죠.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할 당시에는 예산이 풍족했지만 유지보수 단계가 되면 그렇지 못해서 시스템 업데이트에 자금이 지원되지 못하는 점, 또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 단독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드는 상황 등이 있습니다.  

또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으로 이전할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 그 자체를 업데이트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죠. 예를 들어 미국 국세청은 60년 전의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60년 전부터 축적된 수 억 명의 납세자 데이터」 때문이며 시스템이 장시간 가동되면 될 수록 교체하기 어려워지는 「시스템의 패러독스」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by born1945

이러한 레거시 시스템을 어떻게 해서든 교체하기 위해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 동안 전 세계에서 적어도 2.5조 달러가 지출되었는데 7200억 달러 분은 실패했습니다.  문제의 규모는 헤아릴 수 없고 세계에 남아있는 레거시 시스템의 규모는 불명확하죠. 레거시 시스템으로 인한 문제는 정부뿐 아니라 민간기업에서도 발생하는데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민간기업 분야의 레거시 시스템 상황을 외부에서 파악하기란 어렵다고 합니다. 

또한 레거시 시스템은 운용 비용뿐만 아니라 보안상의 문제도 안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미국 내 100개의 행정 시스템에서 랜섬웨어 피해가 보고되었으며 표적 대상 중 상당수가 레거시 시스템이었습니다. 또한 오래된 레거시 시스템에는 충분한 보안을 실현할 수준의 기능이 없는 점도 문제입니다.  


그러나 레거시 시스템을 둘러싼 환경은 「DevOps」의 등장으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DevOps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용을 일체화한 개념으로, 개발과 운용이 단절되었기 때문에 발생했던 레거시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시스템 교체는 계속해서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DevOps 덕분에 운용 수단의 고장 빈도나 비용은 낮아질 것이라고 Charette 씨는 밝혔습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isao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4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isao76.egloos.com/m/2666407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