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즈에도 색상이 있다? - 화이트 노이즈 이외에 색상 이름이 들어간 노이즈 과학관련

 https://gigazine.net/news/20210123-colors-of-noise/



 「화이트 노이즈」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이용되곤 하죠. 그런데 그 외에도 색상 이름이 붙은 노이즈가 존재합니다. 과학잡지 Scientific American에서 유튜브를 통해서 과연 어떠한 색상의 노이즈가 있는지 알아보는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Can Noise Have Color? - YouTube


우리 인간의 귀는 한 번에 다양한 소리 신호를 받았을 때 종종 「노이즈」라고 인식합니다. 


노이즈에는 고유의 랜덤성이 있어서 패턴에 따라 몇 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의 「쐐애엑」하는 위협하는 듯한 소리는……




파형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화이트 노이즈」에 해당합니다. 화이트 노이즈란 명칭은 백색광이 가시 범위인 주파수에서 넓고 고른 빛을 포함하고 있음에 기인하여 가청 범위의 주파수 성분이 고르게 포함되어 있다는 성질에서 붙여졌습니다.  




다른 주파수의 빛에 다른 색의 명칭이 붙여지듯 다른 주파수 성분이 포함된 노이즈는  다른 색의 명칭이 붙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올렛 노이즈」가 존재합니다.  




그 밖에도「블루 노이즈」




「브라운 노이즈」등도 있죠. 




그리고 동물이나 아이에게 얌전히 있으라고 지시하는 「쉬~~」 같은 소리는……




「핑크 노이즈」라고 합니다.  




「화이트 노이즈」는 집중력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만 인간의 귀는 고주파수에 민감하기 때문에 때로는 귀에 거슬리는 고음으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한편 「핑크 노이즈」는 저주파수가 강하여 어머니의 자궁 속에 있을 때의 소리와 비슷해서 더욱 자연스러운 안정감을 주는 소리로 들린다고 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360
443
471689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