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거시 시스템이 지금 잘 돌아가고 있다고 해서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일반 S/W관련



by Taryn Domingos

2019년에도 여전히 1/3의 기업이 Windows XP를 사용하고 있으며 비행기에서는 아직도 「플로피디스크」가 사용되는 등 레거시 시스템이 계속 사용되는 사례는 다수 존재합니다. 이러한 레거시 시스템의 폐해에 대해 보안 전문가인 Robert N. Charette 씨가 기술표준화기구인 IEEE의 팟캐스트를 통해 밝힌 내용을 보시죠.  

The Problem of Old Code and Older Coders - IEEE Spectrum
https://spectrum.ieee.org/podcast/computing/it/the-problem-of-old-code-and-older-coders

시스템 교체가 진행되지 못하고 레거시 시스템화가 진행되는 이유를 보도록 하죠.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할 당시에는 예산이 풍족했지만 유지보수 단계가 되면 그렇지 못해서 시스템 업데이트에 자금이 지원되지 못하는 점, 또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 단독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드는 상황 등이 있습니다.  

또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으로 이전할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 그 자체를 업데이트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죠. 예를 들어 미국 국세청은 60년 전의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60년 전부터 축적된 수 억 명의 납세자 데이터」 때문이며 시스템이 장시간 가동되면 될 수록 교체하기 어려워지는 「시스템의 패러독스」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by born1945

이러한 레거시 시스템을 어떻게 해서든 교체하기 위해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 동안 전 세계에서 적어도 2.5조 달러가 지출되었는데 7200억 달러 분은 실패했습니다.  문제의 규모는 헤아릴 수 없고 세계에 남아있는 레거시 시스템의 규모는 불명확하죠. 레거시 시스템으로 인한 문제는 정부뿐 아니라 민간기업에서도 발생하는데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민간기업 분야의 레거시 시스템 상황을 외부에서 파악하기란 어렵다고 합니다. 

또한 레거시 시스템은 운용 비용뿐만 아니라 보안상의 문제도 안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미국 내 100개의 행정 시스템에서 랜섬웨어 피해가 보고되었으며 표적 대상 중 상당수가 레거시 시스템이었습니다. 또한 오래된 레거시 시스템에는 충분한 보안을 실현할 수준의 기능이 없는 점도 문제입니다.  


그러나 레거시 시스템을 둘러싼 환경은 「DevOps」의 등장으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DevOps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용을 일체화한 개념으로, 개발과 운용이 단절되었기 때문에 발생했던 레거시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시스템 교체는 계속해서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DevOps 덕분에 운용 수단의 고장 빈도나 비용은 낮아질 것이라고 Charette 씨는 밝혔습니다. 


덧글

  • 천하귀남 2020/10/17 14:48 # 답글

    당장은 잘 돌아가니 일단 그냥 쓰고 대규모의 작업은 미룬다는 것을 기술 부채 라고도 하는데
    시스템은 항상 돌아가고 데이터는 꾸준히 들어오고 바로바로 처리 해야 하니 결국 날아가는 비행기의 엔진을 공중에서 갈아끼는 미친짓을 하게 되더군요. 실패하면... 뭐 ^^;

    결국 중간 작업이 너무 커 지지 않도록 일정선에서 끊고 신규데이터는 신/구 양쪽으로 넣어가면서 차근차근 이전 준비 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시스템의 수명주기 산정하고 몇년 지났으니 이제 새걸로 간다는 식으로 작업 해야지요.
    헌데 문제는 실제 시스템 운영하는 쪽이 자기들 업무로직 안 바꾸려고 정치질 해서 요구사항 정리가 안 되는 경우도 많지요.
  • 무지개빛 미카 2020/10/17 15:47 # 답글

    새로운 기기, 저장매체가 나올 때마다 재때재때 자료를 백업하거나 카피하면 좋지만 그럴 때마다, 나오는 타령이 바로 "지금 잘 되는데 무슨 문제라도?" 와 "예산은 어떻게 확보 하렵니까?"입니다.

    저런 문제가 생기기 전에 재때재때 백업, 또는 카피가 필요하지만 막상 그걸 미루는 것이 지금 당장은 돈이 안 들거든요... 그러다가 뒤통수 크게 맞고 일일히 수동으로 입력해야 하는 사태는 차라리 낫게 보일 수 있는 수준까지 갑니다.
  • 나인테일 2020/10/17 16:43 # 답글

    일해라 IBM
  • 컴덕후시밤 2020/10/18 22:24 #

    타당한 결론입니다.ㅎㅎ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5144
953
468873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