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토의 명작 슈팅 게임「다라이어스」를 메가드라이브판으로 직접 이식한 용자가 등장! 게임S/W관련



타이토의 명작 스크롤 STG(슈팅 게임)인 「다라이어스」를 세가의 게임 하드인 메가드라이브로 직접 이식했다고 일본의 레트로 게임 애호가인 Hidecade  씨가 블로그를 통해 밝혔습니다.

메가드라이브판 다라이어스 - 완성! | Arcade Cabinet
https://ameblo.jp/arcade-cabinet/entry-12381068306.html


다라이어스는 1986년에 타이토가 아케이드 타이틀로 발매했던 횡 스크롤 STG입니다. 수생 생물을 모티프로 한 보스의 디자인・「WARNING!!」이라는 경고 연출・루트 분기 선택식 스테이지 구성・가로로 연결된 3대의 모니터와 체감 음향 장치를 탑재한 전용 케이스 등이 화제를 불러모았던 다라이어스는 코나미의 「그라디우스」・아이렘의 「R-TYPE」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3대 횡 스크롤 STG」으로 평가받는 인기 시리즈입니다. 



초대 다라이어스는 아케이드뿐 아니라 PC 엔진・CD-ROM²과 게임보이 등 가정용으로 다수 어레인지 이식되었으며 최근에는 PlayStation 4용으로 아케이드 3화면판이 아케이드 아카이브로 완전 이식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Hidecade 씨는 1988년에 발매된 세가의 가정용 게임기인 메가드라이브용으로 아케이드판 다라이어스의 초기 뉴 버전과 PC엔진 CD-ROM²판의 「슈퍼 다라이어스」를 참고로 삼아 초대 다라이어스를 이식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메가드라이브판 다라이어스를 플레이하는 모습을 Hidecade씨가 동영상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メガドライブ版ダライアス - 通常モード「A-B-D-G-K-P-Zまで」 - YouTube


타이틀은 이런 느낌이군요.  무장 게이지와 스테이지 표시 등의 UI 디자인은 PC 엔진 CD-ROM²판 슈퍼 다라이어스의 요소를 계승했습니다. 다만 가로 256도트의 PC 엔진 CD-ROM²보다 메가드라이브의 사양이 가로 320도트라 64도트 만큼 넓게 사용할 수 있어서 스코어가 표시되는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3화면의 아케이드 판과 달리 1화면으로 되었으나 아케이드 판의 분위기를 훌륭히 재현했습니다. 지형과 배경으로 스크롤 속도에 변화를 둠으로써 깊이 있는 연출을 실현한 것은 물론이고 배경 속 세세한 애니메이션도 재현되었습니다. 



A 지역 보스로는 「다라이어스 」시리즈를 통해 친숙한 실라캔스형 전함 「킹 포실」이 등장합니다. 지느러미를 미세하게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나 5방향으로 확산되는 탄알 등 아케이드와 거의 차이가 없는 사양으로 완성되었습니다. 



마지막 스테이지 중 하나인 Z지역에서는 향유고래형 거대전함인 「그레이트 싱」도 등장합니다. 돌고래 함재기・호밍 미사일・레이저 포・드릴 탄 등 압도적 물량으로 플레이어를 위협하는 모습은 아케이드 판과 동일합니다. 단순히 아케이드 판을 그대로 이식한 것이 아니라 플레이의 용이성까지 고려하여 메가드라이브 전용 소프트로 이식했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Hidecade 씨는 타이토의 사운드 팀 ZUNTATA의 OGR-오구라 히시요시 씨가 작곡한 BGM도 메가드라이브용으로 이식했습니다. 다음 동영상 타이틀인 「YM2612」는 메가드라이브에 탑재된 야마하의 FM 음원 칩의 명칭입니다. 

DARIUS - YM2612 (DefleMask) - YouTube


Hidecade 씨는 지금까지도 취미의 차원에서 게임 케이스를 직접 만들어 2015년 4월에는 브라운 관 3화면 다라이어스 케이스를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다라이어스의 메가드라이브 이식」을 목표로 하여 2015년 7월부터 C언어로  게임 프로그래밍을 독학하기 시작하여 메가드라이브용 소프트 작성 툴인 SGDK를 사용하여 그래픽, 사운드, 프로그래밍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직접 이식했다고 합니다. Hidecade 씨에게 있어 게임 프로그래밍은 중학교 시절에 포기한 이후 처음으로 도전한 것으로, 학습을 시작한지 불과 3년만에 메가드라이브판 다라이어스를 완성시켰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세가의 액션 게임 「소닉더헤지혹」을 아낀 나머지 메가 CD용 시리즈 작품인 「소닉 더 헤지혹 CD」를 iOS용으로 이식한 팬이 세가에 직접 연락을 취하여 이식판을 출시했고 그 팬이 「소닉 매니아」의 개발에도 참여했다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번 메가드라이브판 다라이어스도 어떠한 형태로든 꼭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왔으면 하네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66388
1547
452975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