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포장에 표기된 「내추럴(자연)」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의미가 아니다... 해외시사관련


by Sylvain Naudin

미국의 슈퍼마켓 식품 매장에 가보면 「100% 내추럴」, 「내추럴 치즈」처럼  「내추럴/자연」이라는 글자를 자주 보게 됩니다.  「자연」이라는 표기만 보면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줍니다만 과연 실제로는 어떤 의미일까요? 오늘은 식품에 표기된 「자연」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파헤친 YouTube 영상을 보시죠. 

The "natural" label on your food is baloney - YouTube


미국의 슈퍼마켓에 도착했습니다~


건강을 챙기는 리포터는 「Natural(자연)」이라고 표기된 식품을 줄줄이 구입했군요. 그런데 「all natural」이라고 적힌 바닐라 마시멜로의 포장을 살펴보니……



포장지 겉면에는 「Carrageenan(카라기난)」이라는 명칭의, 아무리 봐도 자연에서 유래하지 않은 화합물의 이름이 적혀있군요. 



「ALL NATURAL CHICKEN BREAST(완벽한 천연 닭고기 가슴살)」라고 적힌 가공 식품 뒤쪽에는……



「고형 옥수수 시럽」이나 「말토덱스트린」, 「글루코스



내추럴 치즈에는……



나타마이신」이라는 낯선 단어가 등장하는군요.


「자연」이라고 표기했어도 포장지 뒷면을 보니 자연과 어울리지 않는 명칭이 실려있으니 혼란스러우시죠.  그러나 이러한 혼란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자연」이란 단어를 둘러싼 소송이 2011년부터 2016년 사이에 100건 이상이나 발생했습니다.



비영리 소비자단체가 발행하는 「컨슈머리포트」는 미국식품의약국(FDA)을 상대로 기업이 「자연」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미국 내 조사를 통해 60%의 사람들은 식품의 「자연」이라는 표기를 「화학물질이나 인공 물질을 사용한 재료를 사용하지 않았다는」식으로 파악하고 있음이 밝혀졌으나 실제로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 사례도 많기 때문이죠. 



미국에서 식품을 감독하는 정부기관은 2곳입니다. 첫 번째로 FDA는 시리얼, 치즈, 과자 등 공급되는 식품 중 80%에 대한 허가와 감독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FDA는 「자연」이란 표기에 대해 엄밀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FDA는 우리들이 먹고 있는 것의 대부분은 자연에서 채취한 것과는 유사점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정의가 없다보니 소비자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것도 사실이죠. 



식품을 감독하는 또 한 곳의 정부기관은 미국농무부(USDA)입니다. USDA는 달걀과 소고기・닭고기 등을 규제합니다.



USDA 가 규정한  「자연」이란 단어의 정의는 FDA보다도 구체적입니다. 식육 처리된 후의 동물에 무엇인가를 첨가하면……



그 식품에는  「자연」이라는 단어를 표기할 수 없게 됩니다.



단, 「자연」이란 단어의 사용에 있어서 동물의 사육 환경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호르몬이나 항생물질이 사용된 동물의 고기라고 해도 「자연」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식품에 표기되는 「자연」이란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지 않지만  「자연」이란 라벨이 붙은 식품이 더 잘 팔리는 것은 분명합니다. 



2005년 유기농 식품의 매출은 140억 달러였으나 2015년에는 400억 달러로 치솟으며 과거 10년 동안 유기농 식품 시장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그러나 「유기농」이라고 표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합성살충제나 화학비료를 사용했거나 유전자 변형 생물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유기농이라고 표기할 수 없습니다. 유기농을 표기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듭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비용을 억제하면서 성장・확대 중인 유기농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유기농」이란 단어 대신에 「자연」이란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FDA가 「자연』이란 단어의 명확한 정의를 내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등 상황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자연」이라는 단어를 정의하지 않았다고 해서 「자연」이 「건강하다」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소송에서는 유전자 조작된 식물을 「자연」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고 판단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유전자 조작된 식물이 「먹기에는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식품첨가물 중에는 위험한 것도 존재하지만 Center for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CSPI)의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은 안전하죠. 



실제로, 합성된 첨가물보다도 위험한 것은 식품이 조리될 때 대량으로 추가되는, 완전히 「자연에서 온 」 재료인……



소금과 설탕입니다. 



덧글

  • 채널 2nd™ 2017/11/05 02:15 # 답글

    '생'이라든가 '천연'이라든가 -- ;;;

    生이 생인 이상은 100 %를 생각하게 되겠지만, 실제로는 ㅎㅎ ;;;

    천연은 천연인데, 泉淵이라든가....... ;;;

    (유기농이라고 해 봤자, 이번 우덜 남조선의 농약 달걀처럼, 아무도 생각하지도 못했던 ㅋㅋㅋ DDT에 오염된 닭이라든가............ 걍, 다들 개돼지처럼 주는대로 먹고 살고, 자고, 인나고.)
  • taxonomy 2017/11/07 19:13 # 답글

    카라기난이면 조류 끓여서 나오는 물질이니깐 all-natural이라 표기해도 틀린거 아니지 않나요?
    거기다 나타마이신은 제가 잘 모르는 물질이니 패스한다고 쳐도 글루코스는 그냥 포도당 영어로 말한거 아닌가...?
    전부 그냥 천연 재료일 수 도 있을것 같은데 그냥 이름 어려우면 무조건 인공 화학물질인건가?

    이거 뭐 H2O 보고 'ㅂㄷㅂㄷ 화학식이라니 인공 화합물 OUT!' 외치는 수준의 영상 같은데;;
  • virustotal 2017/11/08 23:54 # 답글

    자연이란 아프면 자연스럽게 죽는 매우 안좋은 상태인데 부자연스럽게 고치고 부자연스럽게 암을 자르고 죽길거부하면서 음식만은??? 자연스럽다가 좋다 가 이상하죠 차라리 제대로 정제하고
    관리한 인위적인것이 좋은데 정수기 물 먹으면서 자연스러운걸 찾으니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2511142
5286
435640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