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을 간단한 말로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을 진정으로 이해한 것이 아닙니다 과학관련


by Christine Cavalier

 작가인 존 그루버에 따르면 애플의 엔지니어들은 복잡한 테크놀로지나 프로덕트를 간단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설명하라는 요구를 받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쉬운 용어로 임원을 이해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심플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엔지니어 본인이 테크놀로지나 프로덕트를 진정한 의미에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을 추구한 것은 애플뿐만이 아닙니다.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리차드 P. 파인만 역시 그와 같은 말을 남겼습니다.

If you can’texplain something in simple terms, you don’t understand it
http://kottke.org/17/06/if-you-cant-explain-something-in-simple-terms-you-dont-understand-it



 양자 전기역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1965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리처드 P. 파인만은 1960년대에 대학생을 상대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파인만이 강의한 대학 수업은 파인만 라는 제목으로 나중에 서적화되었는데 강의 내용 중 일부는 분실되는 바람에 출판되지 못했습니다. 그 후 파인만의 동료였던 데이빗 L. 굿스타인이 강의 녹음 내용과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 파인만이 남겼던 노트를 독해해서 (Feynman's LostLecture)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그 당시 굿스타인은 Caltech'sEngineering and Science magazine라는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파인만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파인만은 정말 훌륭한 교사였어요. 파인만은 아무리 어려운 내용 이라도 신입생을 상대로 다양한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했죠. 한 번은 제가 , 왜 반정수 스핀을 가진 입자는 르미 를 따르는걸까?하고 물었더니 파인만은 신입생을 위한 강의를 준비하지라고 맞받아쳤어요. 그런데 몇 일 후 이렇게 말하더군요. 실패했어. 대학 1학년수준으로 풀어낼 수 없었네. 그러니까 난 전혀 이해하지 못한 거야라고 말이죠

파인만은 과학적인 내용을 간단한 말로 설명했고, 그 결과 그의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은 강의 주제를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려진 사실은 파인만이란 사람은자기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분명히 이해하지 못했다라고 주저 없이 인정하는 인물이었다는 점입니다. 자력(磁力)에 대해 설명하는 다음 동영상에서도 파인만은 도저히 제대로 설명할 수 없군요. 자력에 대해서 당신이 잘 알고 있는 단어로 설명할 수 없다면, 저는 당신이 잘 알고 있는 단어로 자력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있지 못한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eynman: Magnets FUN TO IMAGINE 4 - YouTube


또한 1988년에 파인만이 세상을 떠났을 때 칠판에는 What I cannot create, I do not understand.(직접 만들어낼 수 없다면 난 그것을 진정한 의미에서 이해한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남겨졌습니다.

 


덧글

  • 트릭스터 2017/07/01 23:12 # 답글

    동의
  • 1 2017/07/02 01:22 # 삭제 답글

    그러나 파인만도 최저 라인을 대학교 1학년으로 잡고 있다는 거... 그것도 똑똑한 학생만 모인 학교의 1학년!
  • 긁적 2017/07/02 06:06 # 답글

    파인만 저 양반. 똑똑한 사람들 사이에서만 놀아봤으니 저런 말을 저렇게 쉽게 할 수 있지.

    물론 파인만의 자세는 본받아야 하지만 그게 훌륭한 자세라는 것과 그 말이 맞고 틀린 건 다른 문제니까요.
  • 2017/07/03 23:4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kmdk 2017/07/02 14:49 # 삭제 답글

    매우 그럴듯한 말이지만 그럴듯하기만 할 뿐인 이야기이기도 하죠.
  • 풍신 2017/07/06 13:29 # 답글

    맞는 말이긴 한데, 파인만 물리책 읽은 경험으론, 열심히 말로 설명하기 보단 수학 공식으로 설명해주는게 더 편했다고 생각할 때가 들 경우도 있습니다.
  • 2017/07/15 22:0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6592
3462
430753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