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은 왜 이렇게 RAM을 많이 소비하는 걸까 사이좋은 애플구글소니등등


『Google Chrome』のRAM消費を抑える方法


 『구글 크롬(Google Chrome)』은 기존에 나왔던 브라우저 중에서 가장 뛰어난 웹브라우저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RAM을 마치 추수감사절 식탁에 나온 칠면조를 먹어치우듯 마구 소비합니다.

컴퓨터의 태스크매니저를 본 분이라면  『Google Chrome』의 프로세스 수와 관련 독점 메모리 용량을 보고 쓰러졌을 겁니다. 오늘은 왜 『Google Chrome』이 왜 이렇게 많은 RAM을 사용하는가와 어떻게 하면 그 왕성한 식욕을 조절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볼까 합니다. 


Google Chrome은 RAM을 도대체 어디에 사용하는 걸까?


150617_chrome_muchram2.jpg


웹서핑은 우리의 예상 이상으로 복잡해졌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컴퓨터로 하는 작업의 대부분은 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됩니다. 탭을 열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다른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웹어플이나 확장 기능을 사용하거나 등등... 전부 헤아릴 수도 없습니다. 

『Google Chrome』은 모든 탭, 플러그인, 확장 기능을 각각의 프로세스에 분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1가지(예를 들어『Flash Player』)가 다운되어도 전체 웹페이지 또는 동시에 모든 탭이 정지되지 않습니다. 『Google Chrome』은 동일한 태스크를 탭 별로 여러 개 복제해야 하므로 이런 작업이 메모리(즉 RAM)사용량의 증가에도 연결됩니다. 하지만 그 덕분에 사용감은 훨씬 좋아졌죠. 

유저의 눈에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는 다른 일도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Google Chrome』의 「프리렌더링 기능」은 메모리 사용량을 증가시키긴 하지만 그 덕분에 웹페이지 로딩이 빨라집니다. 확장 기능이나 웹사이트 중에는 「메모리 누수」를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확장 기능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하고 난 후 「뒷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RAM의 사용량이 조금씩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물론 열었던 탭이나 인스톨한 확장 기능, 실행 중인 플러그인이 많으면 많을 수록 『Google Chrome』이 사용하는 메모리의 양도 늘어갑니다. 

그러니까 『Google Chrome』이 RAM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것은 맞지만 (대부분의 경우)다 이유가 있어서 그러는 것이다 볼 수 있죠. 즉,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엄청나게 열어놓은 탭이나 빠른 페이지 로딩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불할 대가는 RAM의 기가바이트 수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Chrome』의 자체적인 메모리 최적화가 불가능하다는 건 아닙니다. 분명 가능하겠죠. 하지만 아직은 미래의 얘기 아닐까요?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도(일반적으로는) 아무 문제 없다


150617_chrome_muchram3.jpg


태스크매니저의 메모리 칸에 표시된 엄청난 숫자를 보면 충격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을 생각해 보세요. 사용되지 않는 RAM이란 불필요한 RAM에 불과합니다.  

RAM이 존재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많은 데이터를 「단기 기억(RAM)」에 저장할 수 있다면 컴퓨터는 나중에 이들을 신속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가 최종적으로 필요없어지면 파기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위해 공간을 비워놓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논리에 따르면 RAM을 한계치까지 사용해도 아무 문제가 없는 겁니다. 다만 항상 RAM이100% 사용되어 시스템 속도가 느려진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당신이 하는 작업이 많은 RAM을 필요로 할 경우, 컴퓨터는 단기 기억의 일부를 하드드라이브로 「스왑(이동)」시키고 단기 속도는 훨씬 느려집니다.

결론:『Google Chrome』이 많은 RAM을 사용해도 놀라지 마세요. 이것은 『Google Chrome』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단, 너무 많은 RAM을 독점하여 처리 속도가 뚜렷하게 느려진다면 방법을 생각해 볼 때입니다. 


『Google Chrome』의 폭식을 억제하려면


 『Google Chrome』이 왜 이렇게 많은 RAM을 사용하는가 그리고 그것은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라는 점은 이해하셨는지요? 자~ 그렇다면 처리 속도가 느려진 경우를 위한 2가지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 Chrome』의 RAM 사용량을 줄이던가, RAM을 증설하던가죠 

데스크탑이라면 쉽게 RAM을 증설할 수 있습니다. (돈이 들긴 하지만)하지만 대부분의 노트북은 불가능할 겁니다. 그래서 차선책에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RAM을 절약하기 위해 이용 편리성을 조금 희생하는 것입니다.


RAM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태스크를 확인한 다음 종료시키기


150617_chrome_muchram4.jpg


우선 『Google Chrome』을 실행합시다. 그런 다음 [Shift+Esc]를 누르고 (Mac의 경우는 [Chrome 메뉴]>[툴]>[태스크 매니저]), 「Chrome  태스크 매니저」를 엽니다. 이제 각각의 탭, 플러그인, 확장기능이 어느 정도의 메모리를 소비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리」열의 타이틀을 클릭하면 RAM 사용량이 많은 순으로 태스크를 재정렬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지 아실 겁니다. 화면에 고정했던 Gmail 탭을 닫아볼까요? 아니면 확장기능 중에서 편리하지만 그만한 RAM을 사용할 가치는 없는 것을 찾아봅시다. 그런 확장기능이 있다면『Google Chrome』의 확장기능 페이지에서 언인스톨합시다. 


플러그인의 동작을 컨트롤하기


150617_chrome_muchram5.jpg


『Flash Player』 등의 플러그인이 지나치게 많은 RAM을 소비한다면 플러그인 설정을 「클릭해서 재생」하도록 수정하는 편이 좋죠. 「이렇게 하면 유저가 클릭하기 전에는 (동영상이나 게임, 광고 등을 재생하는)플러그인이 콘텐츠를 로딩하지 않습니다。『Google Chrome』의 설정 페이지를 여고 「고급 설정」 아래의 「콘텐츠 설정」을 클릭하고 「플러그인 콘텐츠 실행 시기를 선택한다」를 선택합니다. 또 특정한 사이트(예를 들어 YouTube라면 『Flash Player』가 항상 실행되기를 원하겠죠)나 플러그인(Chrome PDF 뷰어 등)에 대해서는 예외를 설정할 수도있습니다.


메모리를 해제하는 확장기능으로 RAM 사용량을 억제하기


150617_chrome_muchram6.jpg

미국 Lifehacker 편집부에도 심각한  「탭 중독 환자」가 있다고 하는데요  나도 그렇다 싶은 분에게 도움이 될 기능이 있습니다. RAM의 사용량을 억제하고 싶은 상황에서 확장 기능을 인스톨하라니 무슨소리인가 싶겠지만 한번 믿어보세요. RAM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The Great Suspender』는 매우 편리한 확장기능으로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는 탭을 「언로드(확보한 메모리 영역을 해제)」해 줍니다. 사용하지 않는 탭바는 표시는 되지만 「서스펜드(일시정지)」상태가 되며 클릭하면 서스펜드가 해제됩니다. 이 때 브라우저가 처음부터 재로딩하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나중에 다시 로딩하기 위해 많은 탭을 열어두는 분이라면 이 확장기능을 써보시죠. 

또 『OneTab』도 인기있는 확장기능입니다.  『OneTab』도 『The Great Suspender』와 마찬가지의 기능을 하는데 큰 차이는 자동으로 탭을 정지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선 필요없는 탭이 여러 개 있을 경우 『OneTab』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탭이 닫히고 각각 표시된 페이지의 링크가 리스트화된 「하나의 탭」이 열립니다. 닫은 탭은  나중에 원할 때 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탭을 하나로 해둠으로써 너저분한 화면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도 있죠.  



Whitson Gordon(原文/訳:阪本博希、吉武稔夫/ガリレオ)


덧글

  • 헤지혹 2015/06/24 12:35 # 답글

    불편한 걸 감수한다면 k-카멜레온을 쓰는 것도 나쁘진 않더군요. 탭브라우저 아닌 버전은 정말 신명나는데 오래간만에 쓰니까 묘하게 불편(...)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235597
3878
45879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