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25인치 플로피디스크(5.25인치 FD)」하면 팔랑거리는 종이 재킷에 자기 디스크가 담긴 미디어 중 한가지죠. Windows 95가 보급되었던 무렵에 자주 사용된 3.5인치 플로피디스크보다도 1세대 전의 규격입니다. 5.25인치 FD는 1981년에 발표된 것으로 요즘에는 「옛 생각이 나서 그립다」라기보다 그 존재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 같네요. 그런데 5.25인치 FD가 30년 이상 지난 2014년에도 현역으로 사용되는 장소가 있다는 소식입니다.
Seattle's University Bridge undergoing a reboot | The Today File | Seattle Times
http://blogs.seattletimes.com/today/2014/03/seattles-university-bridge-undergoing-a-reboot/
No more 5.25″ floppy disks: University Bridge openings will take longer as city updates computer, wiring | Seattle Bike Blog
http://www.seattlebikeblog.com/2014/03/12/no-more-5-12-floppy-disks-university-bridge-openings-will-take-longer-as-city-updates-computer-wiring/
그 장소란 미국 시애틀 교외에 있는 「유니버시티 브리지」라는 다리의 제어실입니다.

유니버시티 브리지의 위치
크게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다리 자체나 콘크리트로 만든 기초부분은 아직 건재합니다만 다리의 제어를 담당하는 시스템 유지보수가 실시되게 되어 지금까지 시스템을 제어했던 컴팩의 구형 컴퓨터가 교체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에 나온 물건이죠. 브라운관 일체형 본체에는 5.25인치 FDD가 탑재되었고 OS로는 MS-DOS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OS가 PC 본체에 내장된 HDD에 설치되어 있지만 그 당시 OS는 작업원이 사용하는 5.25인치 FD에 담겨있었습니다.

이번 유지보수는 「어떠한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작업」이라는데요 지금까지 아무런 사고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놀랍군요. 또한 담당자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된다면 앞으로 20~30년은 버틸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찍이 시애틀 거리에는 노면 전차가 운행되었는데 1940년대에 폐지되면서 필요가 없어진 전선은 재이용되어 유니버시티 브리지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시애틀에서는 현재 노면전차 부활이 계획 중이며 유니버시티 브리지도 해당 루트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림 내 화살표)

덧글
일본에서 만든 286컴퓨터 중에 수치 제어를 위해 만든 연산 컴퓨터가 있는데 ㅡ.ㅡ;;;
아직도 일부 기업은 그걸 사용합니다...
그리고 286의 기본 저장 체계는 위의 언급대로 저녀석입니다...
그럼 이만......
…이게 진실일지도
솔까말, Windows 8.1로 제어해야만 하는 시스템은 거의 없다는 것이 에러 -- 지금도 8088인가 8089인가 정도의 칩셋만 깔려 있어도 제어에 아무 문제가 없는 곳이 수두룩 뻑쩍하다는 것이 에러. (물론, 통합 제어 시스템은 최신형 i9 칩을 깔아도 모자라서, 수퍼 컴퓨터를 물리기도 해야 하지만) ;;;
요즘이면 SLC나 EEPROM같은 솔리드 저장매체 쓰고 x86에서 8비트까지 워낙 다양한 장치가 많아서 과거보다 신뢰도는 크게 올라간듯 합니다.
이새끼들이 내가 나서겠다
플러그보드는 여전히 현역
몇 년 전 골동품 컴퓨터 애호가들이 흥분한 적이 있었다. 1948년에 출시된 IBM 402가 아직도 사용된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정수 장비를 제조하는 텍사스의 스파클러 필터스(Sparker Filters)라는 회사가 회계 업무에 아직도 이 펀치카드 기계를 사용하고 있다. 컴퓨터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기계를 박물관에 기증하고 현대식 컴퓨터로 바꾸라고 설득했지만 이 회사의 고집을 꺾지 못했다고 한다.
엄밀히 말해 IBM 402는 컴퓨터라고 할 수는 없고, 플러그보드의 배선을 통해 '프로그래밍'하는 타뷸레이팅 기계다.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한 가지 단순 작업을 위한 용도로는 충분하다. 무엇보다 지금도 잘 작동한다. 바꿀 이유가 무엇인가?
마이크로박스(MicroVAX)의 건재함
기계광들은 구시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그렇게 보면 레딧(Reddit)의 YouCantOutrunABear라는 사용자가 자신이 은광 회사에서 사용하는 23년 된 시스템에 대해 올린 게시물이 레딧의 표지를 장식한 것도 당연한 일이다.
디지털 이큅먼트 코퍼레이션(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이 출시한 마이크로박스(MicroVAX) 3100이라는 이 컴퓨터는 무려 12MB의 RAM을 탑재했다. 프로그램은 1989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해 지금도 HP에서 생산하고 있는 오픈VMS를 사용한다. 다만 최신 버전을 이 구식 컴퓨터에 설치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컴퓨터에는 은 시세 전환 계산 따위의 이런저런 소소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돼 있다. 또한 이 컴퓨터 못지않게 오래된 프린터를 통해 레이블을 인쇄하는 일도 있다고 한다. 사진을 보면 특히 벽돌 위에 올려놓은 모니터가 돋보인다.
(물론 해외 이야기입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