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트된 「미즈 마블」은 왜 변신할 수 있는 이슬람교도 소녀로 설정되었나? 해외시사관련

 마블코믹스가 리부트한 「미즈 마블」의 주인공인 슈퍼 히어로는 뉴저지 주에 사는 16살의 이슬람교도 소녀이다. 백인이 아닌 인종이 다수파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사회와 변신, 유동성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 저자의 얘기를 들어본다.  

TEXT BY LAURA HUDSON

IMAGES BY MARVEL
TRANSLATION BY RYO OGATA/GALILEO

WIRED NEWS (US)

마블코믹스는 2013년 11월 「미즈 마블」을 리부트한다고 발표했다. 2014년 2월부터는 완전히 새로운 슈퍼 히어로가 등장하게 된다. 바로 뉴저지 주에 사는 16살의 이슬람교도 소녀인 카말라 칸이다. 

파키스탄계 미국인 2세인 카말라는 마블코믹스 최초의 이슬람교 캐릭터는 아니지만 이슬람교도로는 최초의 단독주인공이며 또한 최초의 여주인공이다.  

2월 5일(미국시간)에 인쇄판과 디지털판 연재가 시작되는 새로운 「미즈 마블」은 작화에 에이드리언 알포나, 원작은  G. 윌로우 윌슨이 맡는다. 라이터이자 소설가인 윌슨 씨는 『Cairo』, 『Air』, 『Mystic』등의 코믹 작품 외에 세계환상문학대상을 수상한 『Alif the Unseen』 등의 소설을 집필했다. 또한 윌슨 씨는 이슬람교로 개종한 미국인여성으로서 현대종교에 관한 책도 집필했다. 

WIRED:발표 이래 주인공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나오고 있다. 특히 그녀가 이슬람 교도인 점에 대해서 많은 얘기가 오고간다. 대중들이 카말라를 이슬람교도의 대표적인 존재로 볼 수 있다는 점에 압박을 느끼지는 않았나? 

윌슨:카말라는 결코 어떠한 것을 상징하는 존재가 아니다. 카말라는 변덕쟁이이고 유니크하고 멋지면서 그녀 자신일뿐이다. 종교를 대표하는 소녀가 아니며 명확하게 카테고라이즈할 수 없는 캐릭터이다. 

입장을 바꿔서 모든 기독교도를 대표하는 기독교도 캐릭터란 걸 생각해 본다면 이 점이 괴상하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 캐릭터가 오클라호마 출신의 백인 감리교도일까? 아니면 남부 아프리카 성공회의 교도일까? 후자는 지구 상에서 지금 가장 급속도로 증가 중인 기독교 그룹이다. 

WIRED:11월 발표 이래 어떤 반응이 있었나? 비판은 받지 않았나? 

윌슨:코믹을 읽지 않는 사람들은 싫어했지만 이들은 코믹에 대한 식견이 없는 사람들이므로 나는 무시하고 있다(이슬람 교도는) 어떤 점에서 아메리카적이 아니므로 특히 코믹에서는 등장조차 시켜선 안된다는 의견까지 있다. 이것은 코믹이 건전하고 「진리와 정의로 가득한 미국스타일」로 100% 채워진 미디어라고 보고 있는 시각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시각은 코믹을 읽지 않는 사람들이나 생각하는 것이다. 그들은 망가(일본의 코믹)를 모른다. 10년 전부터 코믹 세계에 일어난 변화, 이 미디어의 역사나 발전에 대해서 머리 속에 든 것이 전혀 없는 것이다. 

WIRED:카말라는 여성 이슬람 교도란 점에서 복잡한 반응을 불러일으켰을 것 같다. 

윌슨:그렇다. 난 어른이 된 이후 줄곧 외국이나 여기 미국의 다양한 이슬람교도 커뮤니티에서 생활했으므로 이러한 점은 항상 생각해 온 문제다. 

전통적인 이슬람교도는 머리카락을 감추지만 젊은 여성 외국인 이슬람 교도의 대부분은 머리카락을 숨기지 않고 카말라도 머리를 숨기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진실성이다.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부자연스러운 캐릭터로는 모든 사람을 즐겁게 할 수는 없다. 리얼한 인간은 매력은 있지만 결점이나 독자적인 기묘함도 갖추고 있는 법이다. 

카말라 주변 인물들

WIRED:카말라의 초능력에는 어떠한 메타포가 있는가? 

윌슨 :카말라가 어떤 초능력을 가져야 할까에 대해서는 설정 초기단계에서 많은 논의가 오고갔다. 난 「소녀같은」능력, 빛나거나 하늘에 부양하는 등의 능력에는 반대했지만 페이지 상에서 빛을 뿜는듯한 능력은 좋다고 생각했다. 결국 카말라는 변신능력을 갖게 되었다.

폴리모프(변신)는 코믹에서 매우 흥미롭게 다뤄지지만 대개는 악역이 갖는 능력이다. 부정적으로 그려지며 힘이 세지거나 하늘을 날거나 번개를 쏘는 고전적인 능력과 비교하면 어딘가 비겁한 능력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말라를 변신캐릭터로 하자고 결정했을 때 그녀가 자신의 가족이나 신조, 미국에 사는 10대 소녀라는 점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으로부터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도망칠 수 있다는 점이 염려되었다. 

카말라는 (어떠한 상황에서) 숨을 수 있으며 그러한 유혹은 항상 그녀와 함께 한다. 카말라는 자신의 능력을 사용한다면 팔방미인이 될 수 있다. 이것도 또한 건전하지 않다. 

카말라의 이야기에서는 어떤 의미에서 두가지 전형적인 타입을 분석할 수 있다.  하나는 이슬람교도에 관한 것, 또 하나는 변신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관한 것. 이러한 점이 플롯과 잘 맞물려 있다고 본다. 

WIRED:변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미국문화에서 마주치는 인격적 동일성의 유동성 불안때문에서 어느 정도 왔다고 생각되는데? 

윌슨:그렇다. 우리는 사람들을 형태에 맞춰 생각하곤 한다. 타인은 자신이 정의할 수 있는 존재인 편이 편하다. 그렇게 해서 우리는 피해야 할 것이나 말해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거기에 유동성이 추가되면 복잡함이 늘어난다. 젠더나 인종에 관한 논의가 많아진 요즘 상황에서 이 캐릭터를 집필하는 작업은 흥미로운 일이었다. 

내 아이의 절반은 이집트인이며 민족적으로 섞여있다. 첫째 딸이 태어난 2011년은 미국의 신생아 중 과반수 중에서 백인이 아닌 인종이 최초를 기록한 해였다. 미국의 전체적인 구성이 변하기 시작하고 있다. 유동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민족 가정의 아이들이 계속 늘고 있다. 우리는 유동성이라는 이념을 가진 국가로 나아가고 있다. 카말라는 여러가지 의미에서 지금 시대에 적합한 캐릭터가 될 것이다. 


덧글

  • 시크라멘트 2014/01/20 20:23 # 답글

    와....
  • 눈물의여뫙 2014/01/21 11:31 # 답글

    변신능력이 뭐 부정적으로 묘사된다 이미지가 안 좋다 뭐다 해서 '어어?' 했었는데.(미국에서도 변신히어로물들이 꽤 인기를 끄는지라. 대표적으로 현지판까지 나온 일본의 슈퍼전대 시리즈라거나.)

    그게 가면라이더로 대표되는 변신히어로물의 '변신 시스템'(특수한 힘으로 제작된 시스템을 통해 강력한 힘을 가진 이형의 모습으로 변하는 것.-주로 강화복을 장착하는 형태로 많이 나타나지만 생체변이도 드물게 존재- 이는 익명성의 힘을 빌어 숨겨져 있던 잠재력을 끌어내 드러내는 그런 개념이라고 볼 수도 있음. 이 동네 히어로들도 저거랑 유사한 양상을 보이는 히어로들이 몇 있긴 한데.)같은 개념이 아니라 의태능력(폴리모프)이었군요.

    의태능력을 변신이라고 하시니까 헷갈렸습니다. 변신히어로물에서도 의태능력은 대체로 취급이 좋지 못하긴 합니다.(사용하기에 따라서 충분히 위협적일 수도 있긴 한데. 일반적으로는 변신 시스템의 하위호환격인 능력이라. 괴인들이 본모습을 숨길 때 자주 쓰는 기믹이기도 하고. 괴인들도 인간형이 실제 본모습이고 변신시스템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858299
977
459549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