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리더(팀장)를 찾고 있는 CEO에게 드리는 조언 해외시사관련




Inc.:뛰어난 리더쉽이 발휘되는 조직을 구축하려면 CEO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그러나 이런 인재를 찾는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문제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조직이 필요로 하는 리더란 특정 전문분야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조직의 능력을 크게 뛰어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강한 리더쉽을 가진 인재니까요. 

또한 특정 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는 리더로서의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으로 실제로는 뛰어난 리더쉽을 가진 사람이라고 해도 이력서 선정 단계에서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의 채용 프로세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지 못합니다. 「LinkedIn」같은 사이트에는 과장된 이력서도 많습니다. 또한 후보자가 이전 고용주에게 얼마만한 가치를 가져다주었나를 측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법적인 규칙때문에 후보자의 추천장을 통해서 상세한 정보를 얻기도 힘듭니다. 따라서 고용자 측은 열심히 행간을 읽어야 하죠.  

몇 가지 연구결과를 보면 간부임원 중 30~40%가 근무한지 18개월 이내 사직한다는 데이터도 나왔습니다. 임원에게 퇴직하도록 결정을 내린 CEO 중에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패배감을 느끼는 분도 있겠죠. 


「과거에 어떻게 해고를 처리했나」를 통해 리더로서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럼 뛰어난 리더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요? 우선 한 가지의 간단한 질문을 던져보십시오. 바로 「당신이 마지막으로 해고를 한 사람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라는 질문입니다. 

제가 과거에 임원후보를 면접했을 때는 우선 이 질문부터 시작했습니다. 이 물음에 대한 대답과 그에 이어지는 이야기의 내용을 알면 후보자의 리더십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받은 후보자가 「아무도 해고한 적이 없습니다」라고 답한다면 그 후보자가 적임자가 아님은 명백합니다. 적절한 타이밍에서 구조조정을 해서 조직을 재생하지 않고 훌륭한 조직을 구축하기란 불가능합니다. 모든 리더가 실패를 하는 것 같이 그 실패를 인정하고 수정하고 그리고 거기서부터 배우고 앞으로 전진하지 않았다면 그 인물은 조직을 세우는데 있어서 필요없는 존재입니다. 

만일 후보자가 과거에 사원을 해고한 적이 있다고 답한다면 그와 관련된 자세한 상황을 물어봅시다. 자세한 상황을 묻는 과정에서 그 후보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해고대상자가 그 결정에 놀랐다고 말했다면 후보자에게 그 이유를 물어봅시다. 대개 그렇습니다만 그 후보자는 해고대상자에게 그 사람이 놓여 있는 상황을 잘 전달하지 못했겠죠. 이건 어렵지만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해고대상자가 그 결정에 놀라지 않았다고 후보자가 말한다면 해고를 전달한 상황에 대해서 자세히 물어봅시다. 뛰어난 리더란 코치같은 존재입니다. 일관되고 솔직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존재이어야 합니다. 

또한 그 해고대상자가 조직에 좋은 결과를 남기지 못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물어봅시다. 채용 프로세스에서 어떠한 실수를 범했는가, 또한 그것을 그 후에 어떻게 수정했는가를 질문합시다. 조직에 필요한 사람은 자기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항상 돌아보고 그 옳고 그름을 자신의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 리더입니다. 

그리고 해고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기 전에 마지막으로 이 질문을 해봅시다. 「그 대상자를 해고한 후 당신은 어떤 일을 했나요? 」이것은 공감의 수준을 묻는 질문입니다. 보통의 리더는 그저 최소한의 행동을 하는데 그칩니다.  즉, 퇴직수당을 지급하고 다음에 취업할 회사를 물색할 수 있도록 추천장을 써준다는 식이죠. 그러나 우수한 리더라면 그 전직사원이 재기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바디 랭귀지에도 주목합시다. 신속한 결단을 할 수 있고 끝가지 돌진할 수 있는 리더를 간파하기 위해서 말이죠. 동시에 로봇같은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감정을 전혀 나타내지 않는 후보자의 채용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감정이 없는 리더십이 나쁘단 얘기는 아니지만 그런 사람은 결코 모든 사람이 수용할 수 있는 리더가 아님은 분명합니다. 

어떠한 채용프로세스라도 후보자와 과거의 실패경험에 대해서 찬찬히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성공했던 경험에 대해서도 비슷한 시간을 할애해야 겠죠. 우수한 리더를 발견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인재를 찾는다면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The Interview Question That Reveals a Born Leader | Inc.

Marc Barros(訳:佐藤ゆき)

Photo via Shutterstock.


덧글

  • reaper 2013/10/31 19:38 # 답글

    이 매뉴얼을 본다쳐도 과연 만나는 게 가능할까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22286
576
46762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