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재설치하지 않고 HDD에서 SSD로 이동하는 방법 일반 H/W관련



현재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HDD)가 탑재된 PC 상태에서 가장 바람직한 업그레이드하면 역시 SSD를 도입하는 것이겠죠.  

그러나 SSD로 옮겨가는데는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현재의 HDD보다도 새로 옮길 SSD의 용량이 적어서 데이터를 통째로 옮길 수는 없죠. 이럴 때는 뭔가 방법이 필요한데요. Windows를 클린 인스톨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Windows를 재설치하지 않고 데이터를 SSD로 옮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Windowsを再インストールせずにデータをSSDに移行する方法


기본방침

  1. 현재의 HDD의 내용을 외부 저장공간에 백업
  2. 문서나 음악, 동영상 등 개인적인 파일을 HDD에서 모두 제거 
  3. 남은 데이터를 SSD로 통째로 복사
  4. 완료되면 HDD의 데이터를 완전히 제거
  5. 내 문서나 내 음악 등 유저폴더를 SSD에서 HDD로 이동하고 백업에서 개인적인 파일을 각 폴더 속으로 복구하기
  6. 모든 데이터를 원래대로 하면서 SSD로의 이동이 완료


필요한 것


현재의 HDD:현재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 

SSD:이동할 드라이브. SSD의 필요용량을 정하려면 현재 HDD의 사용영역에서 유저폴더의 크기를 빼서 계산합니다. 

우선 컴퓨터에서 「C:」드라이브를 우클릭.  프로퍼티에서 사용영역 크기를 조사합니다. 다음으로 「C:\Users\」로 가서 유저 폴더를 우클릭, 프로퍼티에서 폴더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C드라이브의 사용영역에서 유저폴더의 크기를 뺀 것이 SSD의 필요용량의 기준이 됩니다. 

모든 데이터를 백업할 공간: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HDD의 모든 데이터를 백업해 둡니다. HDD에서 SDD로 옮길  때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개인 파일을 일단 삭제하기 위해서입니다. 백업할 곳은 외장드라이브나 클라우드 모두 상관없지만 가능한 한 안전한 것을 선택하세요. 

EaseUS Todo Backup Free:Windows의 데이터를 HDD에서 SSD로 통째로 복사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고 조작도 간단합니다. 이 어플은 대용량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소용량 드라이브로 변경할 수 있는 점이 포인트죠.  


듀얼부트의 경우


Linux나 OS X, 버전이 다른 Windows 등과 듀얼부트하고 있는 경우는 순서가 조금 복잡해집니다. 

나중에 나오는 「스텝3」에서 디스크 전체가 아니라 Windows의 파티션만을 SSD로 옮겨 주십시오. 

스텝3 이 완료된 상태에서는 SSD에서 Windows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Windows의 부트로더가 옮긴 파티션과는 별도의 영역(MBR)에 있기 때문입니다. SSD로 옮긴 후, Windows 설치 CD(또는 Windows 8 복구 디스크)를 넣어서 컴퓨터를 실행, 메인 화면에서 「컴퓨터의 복구」를 선택해 주세요. 메뉴에서 「스타트업 복구」를 고르면 컴퓨터가 몇번 재실행한 뒤 부트로더를 복구합니다. 


그럼 작업을 시작합시다! 


스텝1:조각모음과 데이터의 백업


순서를 진행하기 전에 디스크 조각모음을 완료해 둡시다. 「스타트 메뉴」>「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 도구」>「디스크 조각모음」에서 실행, 해당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조각모음」을 실행합시다. 

다음으로 데이터를 모두 백업합니다. 외장 HDD나 『CrashPlan』등의 툴로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사람도 있겠죠. 아직 해보지 않은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시도해 보세요. 이동작업을 하기 전에 마지막 백업을 해둡니다. 


스텝2:현재 HDD의 용량을 줄이기


現在のHDDを減量する


SSD에 들어가는 용량이 될 때까지 현재 HDD의 용량을 줄입니다. SSD가 120GB고 현재의 HDD가 260GB라면 단순히 생각해서 140GB 이상의 데이터를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내 음악이나 내 동영상에 있는 음악이나 동영상, 기타 개인적인 파일을 삭제하면 OK입니다. 하지만 내 음악 등의 폴더는 내용만을 삭제하고 폴더 자체는 삭제하지 마십시오. 폴더는 나중에 사용됩니다. 데이터는 백업에서 리스토어할 수 있으므로 안심하고 삭제하십시오. 또한 프로그램은 그대로 SSD로 이동하므로 삭제하지 마십시오. 물론,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삭제해도 OK입니다. 


스텝3:데이터를 HDD에서 SSD로 통째로 복사


データをHDDからSSDにまるごとコピー


EaseUS Todo Backup를 실행해서 왼쪽 사이드에서 「Clone」을 선택, 「Disk Clone」을 클릭하고 이동할 소스(Clone source)에 현재의 HDD를 지정합니다. 이동할 타깃(Target location)은 SSD를 지정, 「Optimize for SSD」를 체크합니다. 이 옵션은 SSD용으로 파티션을 최적화해줍니다. 


EaseUS Todo Backup


「Next」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복사가 시작됩니다. 「Shut down the computer when the operation completed」를 체크해 두면 처리가 완료되는대로 컴퓨터를 셧다운해줍니다. 

만일 이동소스 드라이브 (source drive)가 너무 크다는 경고가 표시되면 HDD의 데이터를 더 줄여야 합니다.  120GB의 SSD라면 포맷 후의 사용가능용량이 120GB 이하일 경우도 있습니다. SSD를 컴퓨터에 설치했다면 사용가능영역을 다시 확인해 둡시다. 

이동 소스 드라이브에 2가지 이상의 파티션이 있는 경우 드라이브 전체가 아니라 파티션을 이행해 주십시오. 「Disk Clone」이 아니라 「Partition Clone」을 선택합니다. 


스텝4:이동할 원본 HDD를 포맷하기


移行元HDDをフォーマットする


이동이 완료되면 BIOS에서 실행 순서를 변경하고 SSD에서 컴퓨터를 실행합니다. 실행되면 Windows 탐색기에서 이동 원본 Windows 드라이브를 찾아서 우클릭으로 「포맷」을 선택합니다. 데이터를 지우기만 하면 되므로 「퀵 포맷」하셔도 됩니다. 실수로 백업 디스크를 지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걱정되는 사람은 백업 디스크를 컴퓨터에서 분리해 둡시다. 


스텝5:유저 폴더를 이동하기


다음으로 음악이나 동영상 등 개인적인 파일을 컴퓨터에 복구할 준비를 합니다. 


ユーザーフォルダを移動する


포맷한 이동소스 HDD에 신규 폴더를 작성하고 파일명을 자신의 PC유저명으로 합니다.  이것이 새로운 유저폴더가 됩니다. 다음으로 SSD의

C:\Users\당신의 유저명 

을 열어주십시오. 여기에 모든 유저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각 폴더를 우클릭, 프로퍼티를 선택해서 장소 탭을 엽니다. 이동버튼을 클릭해서 이동할 곳에 아까 작성한 유저폴더를 지정합니다. 이동완료 후 「.gtkrc-2.0」이나 「.VirtualBox」 등 몇가지 설정폴더가 남아 있을 수도 있지만 상관없습니다. 이제 당신의 주소록, 데스크탑, 다운로드, 즐겨찾기, 문서, 음악, 사진, 동영상, 저장한 게임, 검색 등의 각 폴더가 HDD에 이동되어 있을 것입니다. 


스텝6:개인파일을 복원하기


마지막으로 개인파일을 복원합니다. 백업을 열고 문서, 음악, 사진, 동영상, 기타 개인파일을 내 문서나 내 음악, 내 사진 등 관련 폴더로 복구합니다. 

이제 개인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개인파일 중에 텍스트 기반의 『todo.txt』등의 프로그램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는 프로그램이 사용하고 있는 문서 경로(예를 들어 C:\Users\Documents)를 수동으로 재설정해 주십시오. 


Windows를 SSD로 최적화하기


Windows를 새로운 SSD로 최적화하려면 「Windows 익스피리언스 인덱스」를 재실행해야 합니다.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Windows Experience」라고 입력합니다. 윈도우가 표시되면 「Windows 익스피리언스 인덱스의 확인」옵션을 선택. 이어서 「평가를 재실행」을 클릭. 이것으로 조각모음 대신에 TRIM이 사용됩니다. 이것은 SSD의 속도저하를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WindowsをSSDに最適化する


만일을 위해서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시작메뉴의 검색박스에서 「defrag」라고 입력하고 「디스크 조각모음 툴」을 클릭. 「스케줄의 구성」버튼을 클릭하고 「디스크를 선택」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선택 옵션에 SSD가 표시되면 OK입니다. 참고로 Windows 8에서는 SSD도 리스트에 표시되지만 조각모음 버튼은 누를 수 없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TRIM이 on되어 있는가를 확인합니다. 커맨드 프롬프트를 열고 다음 사항을 입력합니다. 

fsutil behavior query DisableDeleteNotify

결과에 「0」이나 「1」이 나올 것입니다. 결과가 「0」이라면 TRIM은 유효해졌습니다. 「1」이라면 해당 SSD가 TRIM을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SSD의 모델넘버를 구글에서 검색하여 지원상황을 확인해 보세요.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순서대로 따라하면 손쉽게 옮기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Windows를 실행하면 프로그램 실행속도도 엄청나게 빨라졌음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Whitson Gordon(原文/訳:伊藤貴之)


핑백

  • Responsive | Pearltrees 2016-10-13 11:13:06 #

    ... FitText.js Response.js. How To Maintain Hierarchy Through Content Choreography. 윈도우를 재설치하지 않고 HDD에서 SSD로 이동하는 방법. 기본방침: 현재의 HDD의 내용을 외부 저장공간에 백업문서나 음악, 동영상 등 개인적인 파일을 HDD에서 모두 제거 남은 데이터를 S ... more

  • isao의 IT,게임번역소 : 2016년 내 이글루 결산 2017-03-20 17:00:03 #

    ... 세요. 검색엔진 수집여부 설정 바로가기 > 내 이글루 인기 포스트 순위 포스트 제목 조회수 1 윈도우를 재설치하지 않고 HDD에서 SSD로 이동하는 방법 19884 2 구글의 번역 인공지능이 「독자적인 언어」를 구축하고 있다는 증거가 밝혀지다 13083 ... more

덧글

  • Yeonseok 2013/05/15 10:47 # 답글

    이 글과 상관없지만 질문 좀 하겠습니다.

    SSD에 OS를 설치해서 무거운 프로그램을 HDD로 돌리는게 괜찮을까요 아니면 정반대로 괜찮을까요??

    아직까지 SSD가 용량이 적은것도 그렇고 무거운 프로그램을 자주 지우고 자주 설치하고 쓰다 보니...SSD에서 삐걱 대는 소리가 들리는거 같습니다.
  • PFN 2013/05/15 11:35 #

    SSD에 OS를 깔고 프로그램은 HDD로 돌리는것과
    HDD에 OS를 깔고 프로그램은 SSD로 돌리는것

    둘중의 하나라면 전 전자를 추천합니다.

    물론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그리고 용량 관리가 문제라면 프로그램 기본 설치는 HDD에 하고 작업이 많아질때 프로그램을 SSD에 잠시 옮기는것도 생각해볼만합니다.

    HDD에서 SSD로 프로그램을 이동시킨 뒤 HDD의 원 경로와 SSD의 새 경로에 심볼릭 링크를 걸어주면 간단하게 옮길수 있죠
  • Yeonseok 2013/05/15 14:18 #

    그렇군요 고맙습니다.
  • 뇌냉 2013/08/20 19:44 # 삭제

    만약 SSD수명때문에 고민하시는거라면, 수명 신경쓰실거 없습니다. 지난 3월 플레이웨어즈에서 약 다섯달간 진행한 삼성 840시리즈 내구성 테스트 결과가 나왔는데 TLC를 사용한 840시리즈는 후기 생산형이 쓰기 400테라바이트를 견디는것으로 확인됬습니다. 동시에 테스트를 시작하였고 MLC를 사용한 830시리즈는 현재 쓰기를 350테라까지 진행했으나 Health 99%로 죽을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http://www.playwares.com/xe/index.php?mid=power_hdd&document_srl=28285077
  • 오오 2013/05/15 11:45 # 답글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대체로 SSD에 번들되어 오는거)로 시도했는데...계속 실패해서 짜증이 났는데 알고보니...
    노트북이라서 복사 도중에 절전모드로 들어가서 그런 것이었죠...--;
  • 드릴러 2013/05/15 11:46 # 삭제 답글

    전 뒤늦게 SSD 장착했는데 그냥 프로그램만 넣었습니다.
    윈도우 재설치 하기 귀찮았거든요.
    근데 이 글을 보니 SSD로 한번 이동해 볼까 싶은 생각은 드네요.
  • 드릴러 2013/05/15 11:51 # 삭제 답글

    아 그리고... 프로그램 로딩을 빠르게 하려면 당연히 SSD에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 옥천TML 2013/05/15 12:16 # 삭제 답글

    하드 카피기...
  • 파초 2014/02/22 00:22 # 삭제 답글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하마터면 mbr fix하는 거 빼먹을 뻔 했네요 ^^
  • 초보 2014/06/26 22:30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제 노트북에 SSD 240gb 달고 원래 있던 HDD는 외장하드로 쓰려고
    Micron Crucial M500 - 240GB SSD
    새로텍 PROBOX CLASSIC 6G FHD-265U3-6G

    이걸 시켰는데요 우선 제 마이크론 ssd엔 연결 케이블이나 마이그레이션 cd같은 건 안 딸려왔구요
    ssd를 외장하드 케이스에 넣은 뒤 외장하드 케이블을 노트북에 연결한 뒤
    위의 내용처럼 EaseUS Todo Backup Free프로그램으로 원래 노트북에 있던 윈도우와 복구솔루션을
    ssd를 옮긴 뒤 hdd포맷하고 ssd랑 교체해도 될까요?

    (그러니까 한마디로 ssd에서 노트북으로 곧바로 연결하는 케이블은 없고
    외장하드 케이스로 ssd랑 노트북 연결하는데 위에 처럼 해도 되나요?)
  • 312321 2014/07/06 12:17 # 삭제 답글

    장난까냐? 이사람아 유료프로그램이잖아 -_-
  • 이런사람꼭있네 2014/08/06 17:47 # 삭제

    오른쪽에 본인 이메일 주소만 넣고 Download Now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 됩니다만? -_-
  • 럼바우 2014/11/21 10:30 # 삭제

    이분 최소 창피한줄은 아셔야할듯...
  • 그거있는사람 2014/07/21 19:41 # 삭제 답글

    질문이요
    기존 HDD에 C: , D: 가 있는데요.. SSD에 C:를 전부 옮기고 C:를 포멧했습니다.
    그런후 파티션 D:와 C:를 합쳐서 사용 못하나요?
    D:에 자료를 그대로 살려두면서 + C:의 용량을 D:와 결합 하는 방법이 있나요?
    그리고 SSD는 지금 F:로 되어 있는데 C:로 바꾸려고 하는데 데이터에는 문제가 없을까요?
  • 권수정 2014/11/01 16:15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
    좋은 글 보고 시도 했는데 "LG전자 XPION 컴."인데 쉐도우 툴이 설치 되어 있어 SSD에서 실패 했습니다.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데, 힘드네요.
    또, 하드 하나를 두개로 만들어져 있어 3T 다른 하드에 HDClone Professional 3.6.2으로 성공은 했는데 윈도우 시디 달라는데 없어서 힘들고 "F11"로 복원을 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 정보는 나중에 알았고 시도는 못해 보았으며 3T HDD 할달 안된 것을 할당을 누르니 차후 부팅용으로 사용을 못한다고 박스를 내보여 주는데 무시하고 할당 시켜도 되는지도 수고스럽지만 안내 부탁 드립니다.
  • 서퍼봉 2014/11/17 17:33 # 삭제 답글

    hdd에서 hdd로도 가능한가요??
  • vezita 2015/10/28 04:38 # 삭제 답글

    안타깝게도 디스크 클론을 했지만 해당 ssd 는 부팅이 안되더군요. 실패입니다.
  • 123 2015/11/19 00:24 # 삭제 답글

    죄송한데 혹시 이방법이 랩탑에도 적용되나요? 지금 odd를 빼서 그자리에 ssd를 넣으려고하는데..
  • 123 2021/02/25 01:10 # 삭제 답글

    와 이 프로그램.. 지금에서 찾아보고 써봤는데 복사도 잘되고 부팅도 잘 되더니
    이 프로그램 지워버리니 부팅안되고 먹통됨ㅋㅋㅋ ㅜㅜ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460
443
471689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