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플릿 가챠가 당한 모양이군... 하지만 녀석은 가챠 4천왕 중에서는 최약이었어...



일본의 소비자청은 컴플릿 가챠에 대해서 위법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각 소셜게임사들은 일제히 컴플릿 가챠에서 손을 떼기로 했습니다. 자~ 그럼 과연 소셜게임업계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해결된 것일까요?   컴플릿 가챠의 위법성, 소셜게임의 문제와 건전화에 대해서 생각해보려 합니다.

각 메이커 일제히 컴플릿 가챠에서 손을 떼다 

Greeブースの図

2011년에는 도쿄게임쇼에 그리의 부스가 대규모로 등장하여 게임업계에서도 소셜게임의 존재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큰 화제거리였지만 많은 분들은 모르실 수도 있는 소식이 소비자청이 5월 18일, 소셜게임 관련 '컴플릿 가챠'라는 수법이 경품표시법에 저촉한다는 견해를 발표한 소식입니다. 따라서 관련된 경품표시법 운용기준을 개정하고 7월부터 규제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컴플릿 가챠는 소셜게임의 핵심적인 수익원으로 위법사항이 되면서 업계의 실적추락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었으나 각 소셜게임회사들은 그다지 당황하지 않고 깔끔하게 컴플릿 가챠에서 철수하기 시작했습니다.  한편으로 컴플릿 가챠를 대체할 새로운 현상수법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번 규제 후, 소셜게임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서 주목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컴플릿 가챠가 어떻게 위법사항이 되었는지, 그리고 소셜게임이 안고 있는 문제란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소셜게임의 건전화에 대해서 생각해볼까 합니다.

소셜게임의 사회적 문제 

携帯電話で遊ぶ図

올바른 판단력으로 돈을 지불하는지,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시스템이 아닌가는 중요한 포인트 중 한가지입니다.  

우선 컴플릿 가챠에 대해서 얘기하기 전에 소셜게임이 안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 언급해 볼까 합니다. 기본 전제를 말씀드리자면 사람들이 돈을  많이 쓴다 등의 부분은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성인이 자신의 돈으로 바른 판단력을 갖고 지불한 돈이라면 10만엔을 쓰던 100만엔을 쓰던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그럼 소셜게임의 어떤 점이 문제인가 하면 우선 아이들이 보호자의 허락 없이 10만엔 이상의 큰 돈을 쓰는 케이스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한가지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이 문제는 소셜게임의 자체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아동의 휴대폰 이용 방식이나 신용카드관리 등, 가정의 문제도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역시 소셜게임과 관계가 없다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 

또 하나는 올바른 판단력으로 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이번 규제의 요점도 이 올바른 판단력이란 부분이란 부분인데요, 컴플릿 가챠 시스템은 설령 성인이라도 올바른 판단력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아동이라면 두말할 나위 없겠죠.

다음은 컴플릿 가챠의 위법성에 대해서와 소셜게임의 지금까지의 상황에 대해서 얘기해보죠. 

다 모을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모이지 않는 컴플릿 가챠의 위법성 

アイドルマスターシンデレラガールズの図

소셜게임 중 인기있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도 끊임 없이 컴플릿 가챠 기획을 개최했었습니다 

가챠란 것은 소셜게임에서 등장하는 일종의 제비뽑기의 총칭입니다. 일반적으로 300엔정도를 내면 1번 뽑을 수 있는 것으로 제비를 뽑으면 랜덤하게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죠. 컴플릿 가챠는 복권을 뽑아서 입수할 수 있는 많은 아이템 중에서 특정한 아이템을 6종류나 8종류 등, 여러개 갖추면 더욱 특별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컴플릿하게 만드는 가챠라서 컴플릿 가챠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제비뽑기로 랜덤하게 경품을 입수하고 또한 그것을 여러 종류 모은다는 방식은 경품의 액수와 관계없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즉  이번 소셜게임 규제때문에 새로운 규제 법안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원래 금지대상이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모두 6종류의 그림의 가챠를 모은다고 칠 때, 처음 1, 2종류가 당첨되는 확률과 마지막 한가지가 당첨될 확률은 전혀 다르죠.  첫번째 뽑는 것은  6종류 중에 아무 것이나 들어와도 당첨이지만 마지막 하나는 6종류 중 겨우 하나만 당첨이 되는 것입니다. 가챠를 하면 할 수록, 이미 갖고 있는 아이템이 또 나올 확률이 높아져서 많은 사람들은 이제 1장만 당첨되면 모두 갖춰질텐데 운이 없게도 그 1장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 빠집니다. 이것은 사실 운이 나빠서도 아니고 마지막 1장이 나올 확률이 극히 낮기 때문입니다.이런 점 때문에 소비자가 혼란에 빠진다는 의혹에 따라 상품의 구입을 유인하는 식의 경품 수법은 안된다 라는 판단으로 위법이 성립된 것입니다. . 

원래는 옛날 프로야구칩스(일본의 과자회사인 가루비의 스낵과자로 프로야구선수 트레이딩 카드가 들어가 있음) 등에서 카드를 모아서 경품을 받는다는 현상제도가 문제가 되어 현상방법이 적절치 않다고 하여 1977년에는 전면적으로 금지된 경우도 있습니다.  

소비자를 혼란시켜 과금을 유인하는 상품이 수시로 광고에 등장하고 있는 상황 

ドリランドの図

그리의 간판타이틀인 도리란도. 정말 광고 많이 합니다. 

소셜게임의 지금까지의 상황을 정리하면 위법시되는 것으로 보이는상품구입을 유인하는 현상방법을 사용하고 게다가 관련 상품을 엄청나게 광고하면서  유저를 모으고 있어 그 영향력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과금에 대해서는 가정 내의 관리의 문제도 크다는 점을 앞에서도 밝혔지만 누구나 시청하는 장소와 시간에 대량광고를 투입하는 게임이라면 역시 안심하고 즐길 수 있어야 할 것이고 그 점에 대해서 소셜게임에도 그에 상응한 사회적 책임이 요구됨은 두말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또 아동이 큰 돈을 사용했다는 쪽의 시사성이 크다보니 그 쪽으로만 관심이 쏠리기 쉬운데, 성인을 상대로 한 경우에도 역시 올바른 판단력을 잃게 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면 결코 건전하다 할 수 업습니다.

이만큼 많은 사람이 즐기는 오락으로써 인지되게 된 소셜게임이 앞으로 더욱 발전을 지향한다면 그 만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전화란 무엇인가

ガチャの話し合いの図

컴플릿 가챠가 안된다면 다른 가챠를 써먹야지 하는 태도라면 건전하다 할 수 없겠죠.  (일러스트 하시모토 모치치)

이번에 위법이라는 판단이 내려지면서 각 소셜게임사들은 신속하게 컴플릿 가챠를 폐지했습니다. 신속한 대응은 정말 훌륭했지만 그 후의 각 소셜게임사들의 움직임에는 의문을 느낍니다. 결국 비판은 최소한으로 정리되었고 인터넷 상에서는 활발한 토론도 보이지만 여전히 지하철에 탔을 때나, TV를 볼 때나 마치 소셜게임에 관련된 문제가 존재하기라도 했냐는 식으로 당당하게 광고를 하면서 컴플릿 가챠를 대체할 새로운 현상 방법이 재빨리 등장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현 상황입니다. 

아동의 고액과금에 대해서는 양대 소셜게임플랫폼인 모바게, 그리 모두 미성년자 계정에 대한 과금액의 제한을 도입한다는 시책도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용제한에 따른 트러블을 피할 수 있는 부분은 기대할만 하지만 결코 완전한 대책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세세한 법해석에 비출 것 까지도 없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이 당연하고 중요한 것이지 이용제한이 있으니까 안심할 수 있다가 아니라 확인할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소셜게임의 가챠는 당첨확률이 명시되지 않고 운영자 측에서 다양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등, 컴플릿 가챠 이외의 문제점은 그외에도 다양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만일 소셜게임 플랫폼들이 컴플릿 가챠가 문제화되어서 컴플릿 가챠만 빨리 폐지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야말로 건전화와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밖에 없겠습니다. 제발 외부의 지적이 아니라 업계 내부에서 모든 사람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여 현상 방법이 위법인가 합법인가하는 옥신각신하는 모습은 빨리 정리했으면 합니다. . 

소셜네트워크를 플랫폼으로 하여 휴대폰이나 스마트폰 등 온라인에 항상 연결된 하드웨어에서 펼쳐지는 게임에는 아직도 수많은 가능성이 숨겨져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컨텐츠의 발전을 위해서도 트러블 없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덧글

  • 제네식 2012/05/28 10:38 # 답글

    지나친 사행성도 문제지만 던파같은 부분유료화 게임의 코인구매 문제도 같은 방향에서 봐도 나쁘지않을듯
  • FlakGear 2012/05/28 17:08 # 답글

    좋은 뉴스군요. 솔직히 게임은 전략 아니면 사행성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전략은 머리써서 만들어야 하는 부분이지만 확률부분은 확률만 잘 맞추면 (대부분 정석이 있더군요) 간편하게 게임에 재미를 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게임에 사행성부분 짙은 게임을 싫어하곤 했습니다만... 그래도 시간 많이 투자한 게임은 D&D이었다는 (OTL)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59104
890
462840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