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콘솔게임개발자들은 PC게임을 더욱 연구했어야 한다 게임S/W관련




게이머들 사이에서 속칭 '양키게임'이라 불리며 특별한 이유없이 차별당했던  해외게임이 일본의 메이저게임시장에 안착하게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요? 

일본과 해외게임에는 취향이나 문화의 차이뿐만이 아닌 또 다른 결정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는 미국 코타쿠의 브라이언 애시크래프트기자의 생각을 들어보실까요. 

일본게임개발의 약점을 날카롭게 지적한 애시크래프트기자의 컬럼을 전해드립니다. . 
 

 


칼럼:일본의 콘솔게임개발자들은 
PC게임을 더욱 연구했어야 한다 

 
■ PC게임의 DNA를 계승한 유럽미국의 스튜디오들 

게임업계는 대전환기를 맞이했다. 유럽미국게임의 그래픽이나 물리효과는 일본게임보다도 리얼하다. 좋던 싫던 이건 사실이다. 

도쿄게임쇼에서의 목격한 일이다. PS Vita를 플레이하려고 줄을 섰는데  '콜 오브 듀티 - 모던워페어 3' 트레일러가 큰 화면에 나오기 시작했다. 이어서 '바이오쇼크 인피니트'트레일러가 등장했다. 줄을 선 사람들은 돌아서서 트레일러를 보고 아연실색했다. 위 두 게임의  트레일러의 완성도는 여름 화제작 중에서 최고였던 것이다. 

유럽미국의 게임개발기술이 일본을 능가한다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유럽미국의 개발스튜디오는 아시다시피 PC게임개발이라는 강력한 백그라운드 를 보유하고 있다. 

모든 유럽미국개발자가 PC게임을 만들지는 않는다. 그들의 대부분은 게임업계에 들어오고서 계속, 콘솔게임기용개발에만 힘을 쏟아왔다. 그리고 '기어즈 오브 워'의  디자이너인 클리프 브레진스키씨 같이 일본게임에 빠져 살다가 어른이 된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나 브레진스키씨는 PC게임분야에서부터 일하기 시작한 경우다. 유럽미국의 개발자들은 PC와 가정용게임기, 두 분야의 코드를 모두 읽을 줄 안다 . 그들과 그들이 일하는 유럽미국의 스튜디오는 PC게임의 DNA를 계승하여, 기술적인 면에서도 뛰어나다. 이는 지극히 당연한 결과라 볼 수 있다.  

■ 기술력은 좋지만, 가격대비투자결과가 좋지 않은 일본의 스튜디오들 

한편 일본은 아케이드나 콘솔용게임기 개발에 강한 백그라운드를 갖고 있다. 오프라인의 아케이드게임기는 출시 후 패치 따위는 할 수 없다. 옛날부터 일본게임의 완성도가 높았던 것은 이러한 이유때문이었다. 

오해는 하지 마시라. 일본은 현재 세 종류의 거치형게임기 중 두 종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PS3의 성능은 정말 대단하다. 그러나 그래픽카드가 일반적이 된 무렵부터 특히, PC그래픽이 더 뛰어난 경우가 많이 발생했다. 그리고 차세대기가 나올 때까지 성능이 변함없는 가정용게임기와 달리, PC는 점점 파워풀해져서, 개발자들은 계속 이를 추격해가며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 

일본스튜디오들은 단순히 파워풀한 게임을 만드는 그 이상의 것을 할 수 있건만, 개발기간의 대부분을 오리지널 게임엔개발에 낭비하고, 게다가 그것을 두번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건 큰 잘못이라고 본다. 

반면 유럽미국의 스튜디오들의 대부분은 직접 개발한 게임엔진을 쓰던가, 타사 엔진의 라이센스를 받아, 자사용으로 개조(MOD)해서 사용한다. 기존 엔진을 MOD한다는 사고방식은 매우 PC적인 생각이다. 바이오웨어같은 스튜디오가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엔진을 사용해서, 에픽과는 전혀 다른 게임을 만든 바 있다. 하드웨어 세대가 변할 때까지 이는 계속되며, 다음 세대의 하드웨어가 등장하면 또 새로운 시리즈물이 태어나게 될 것이다. 

■ 일본의 게임스튜디오가 생존하려면 

어쩌다가 이렇게 된 걸까?  동영상 일색의 턴제 RPG같이 1990년대 후반에 인기를 모았던 게임은 복잡한 물리엔진을 필요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의 게임엔진기술은 뒤쳐지고 말았다. 지금의 일본 스튜디오들은 이를 만회하려고 하고 있다. 

일본의 스튜디오가 언리얼엔진 매뉴얼을 번역했다거나,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을 위해 유럽미국의 기술자를 고용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몇 년 전 얘기니, 지금은 에픽이 전세계 개발자를 위한 지원시스템을 완성했음에 틀림없다. 

코나미가 개발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는 '폭스엔진'이란 게임엔진을 개발 중이라고 듣고, 왜  '메탈기어4'를 만들 때는 폭스엔진이 없었나 하고 의문을 품을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코나미의 새 엔진이 완성되면 그것으로 차세대 언리얼엔진에 대항할 수 있을까? 

모든 희망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일본의 스튜디오는 뛰어난 캐릭터를 만들어 내고, 항상 마음에 남는 세계관이나 플레이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점은 게임엔진이 아무리 뛰어나도 할 수 없는 일일 것이다. 

브라이언 애시크래프트 

 



어떠십니까? 여러분의 의견도 리플로 달아주십시오. 

 
Why Japanese Developers Should Have Played More PC Games [Kotaku]

(さんみやゆうな)


덧글

  • WHY군 2011/10/11 18:47 # 답글

    PC개발자는 랩1부터 던전 1층부터 올라와 맨위에 콘솔이라는 마왕에 도전하는 만랩이라고 생각합니다.
    콘솔은 처음부터 강해서 랩업이 멈춰있는 마왕이지요.
  • 450 2011/10/11 19:41 # 답글

    일본에도 pc게임 개발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뭘 만드냐 그게 중요한거죠


    맨날 미연시같은 수준낮은 야한 게임만 만드는데 실력이 늘리가 없죠..
  • Cailia 2011/10/11 23:23 #

    음...

    ...서양겜 아니면 수준이 낮다는 건가요?

    아니면 수준높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선 성인용 미소녀 게임 시장은 사라져야 한다 라는 건가요?

    시장도, 유저층도, 개발자 구성도 전혀 다른 분야를 가져다 놓고 "수준낮다"라고 단정짓는것은 아닌것 같군요.
  • 유나네꼬 2011/10/12 00:15 #

    영화와 소설정도로 다른 장르의 물건을 놓고 둘다 엔터테이먼트 라고 부르며 한족은 기술이 들어가지 않으니 수준이 낮아!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오류를 범하시는 것 같네요.
    미연시...아니 이제는 비주얼 노블이라고 부르는 것이 좋을 그 물건은 처음에는 어드벤쳐게임의 서브 장르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게임의 영역에서 한없이 멀어져서 게임과 소설 애니메이션의 중간에 어디쯤에 걸쳐있는 미디어로 독립되었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일반적인 게임의 관점에서 보면 곤란하죠.
  • ㅇㅇ 2011/10/12 06:50 # 삭제

    게임성은 몰라도 기술적인 면에서 떨어진다는건 사실.
  • tanato 2011/10/12 08:27 #

    칼리아,유나네코// 그 수준이 낮다는게, 기술적 수준 아닐까요. 최소한 미연시에는 3D기술이고 뭐고간에 일러스트+텍스트니까요.(러브데스나 일루전 제외..긴 해도 여기도 딸리는건 매한가지) 뭐 연출이 간간히 들어가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게 언리얼엔진처럼 화려하고 그런건 아니잖아요.
  • Cailia 2011/10/12 08:55 #

    tanato님// 물론, 테크니컬이란 의미에서 미소녀 게임이 소위 "서양게임"으로 분류되는 물건들에 '딸리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래픽적으로 실사를 추구하는 FPS계열과 이른바 "모에"를 추구하는 미소녀 게임과는 해당 게임 분야의 기술로 발전을 한다손 쳐도 지향점이 전혀 다르죠.

    존 카맥을 미소녀 게임 개발자로 앉혀놓는다고, 뭔가 화려한 게임이 나올까요?

    "수준낮은 야겜만 만들기 때문에 실력이 늘지 않는게"아니라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발전한다손, 그것은 3D 그래픽적인 의미는 아니라는 거죠.
  • 지나가는 사람 2011/10/12 11:41 # 삭제

    미연시는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뛰어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준이 낮다는 말엔 동의하기 어렵군요.
    하지만 스토리텔링 앞에 '디지털'이란 단어가 들어가면 좀 많이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도 현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미연시는 80년대식 어드벤쳐에서 정체되어 있고... 아날로그 면에서만 발전하면 뭐하나...... 가끔 최신 과학이 들어간 놀라운 모에 상품이 나오긴 하지만 그건 '게임 기술'이 아니고.... 문제가 있긴 하지요. 미연시 자체는 일본 내수용이라 문제 없을진 몰라도 다른 분야로의 피드백이 걱정 되죠 미연시가 피드백 받아야 할 상황.
  • 450 2011/10/12 11:41 #

    당연히 기술적으로 수준이 낮다는거죠..;;

    ps2때까지만해도 서양이랑 일본의 개발수준이 비슷햇어요..

    문제는 ps3가 전까지 서양에서는 pc와 xbox로

    Doom3 하프라이프2 등이 나오면서 폭풍 발전을 했는데..

    일본에서는 잘만드는 개발자들도 콘솔의 한계가 있는 사양에 맞추다보니

    제자리걸을만 할수밖에요..
  • 장씨 2011/10/11 21:00 # 답글

    위의 분은 일본 개발자들이 실력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일본 개발자들이나 아마추어나 상당한 실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3D쪽은 애들이 도트랑 2D하던 애들이 대부분이라서 텍스쳐도, 그리고 애니메이션도 하도 많이 봐서 본 애니메이션도 잘 만드는 편입니다. 모델링 같은 경우는 하다보면 실력이 늘어서 그렇게 차이가 난다고도 보기 힘듭니다. 예로 NDS 러브 플러스 같은 경우 PS2 MGS3의 스네이크 폴리곤 갯수와 거의 근사한 갯수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런데도 폴리가 부족하다 보니 기기의 성능 하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 여러가지 꼼수를 이용했죠.

    그런데 걔들은 문제가 독자포맷을 너무 좋아해서, 3D프로그램 같은 경우도 3DS MAX나 MAYA를 안 쓰고, 메타세콰이어라고 걔네들 일본 미즈노랩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주로 씁니다. 프로그램 용량도 작고, 저사양에서도 가뿐하게 돌아가는 편이라서 괜찮긴 한데, 아마 언리얼엔진이나 크라이엔진 쪽에서는 그 파일 못 읽는걸로 알고 있고, 3DS MAX에서도 호환이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아마 안 되는 것 같던데.

    게다가 걔네들이 만든 프로그램끼리도 호환이 잘 안 되는 편이라, 컨버팅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다가 쓰는 애들도 있습니다. -_-;;; 주로 3D 캐릭터 MMD 만드는 애들이 메타세콰이어로 모델링 하고, 그걸 본 애니메이션 만들어다가 vmd인가로 또 뭘 쓴다고 하는데, 좀 복잡하죠.

    일본 개발사들이 PC기술 발전 속도를 따라잡지 못 한건 확실히 아쉬운 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일본 개발사들이 마냥 이빨빠진 호랑이가 될거냐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일본 애들이 지금까지 게임을 만들어 온 뼈대도 있고, 콘솔 교체 주기가 PC의 사양 변화를 따라잡지는 못 해도 점점 짧아질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PC쪽 기술을 배워서 조금 낮은 사양인 콘솔쪽에 사용하는 편이 더 나으니까요. 일본 애들도 기술 개발과 범용 엔진 제작에 박차를 가하려 하겠죠. 물론 그런거에 관심 없는 경영 이사진 쪽이 허락을 안 한다면 문제겠지만.

    일본 개발사가 3D게임쪽에 뒤쳐지는거야, PC쪽 3D 게임을 만들때 자체제작 엔진을 만들어 쓸 경우, 각각의 PC 사양에 따른 호환성도 문제고, 콘솔과는 달리 그래픽 표현 설정도 다 만들어 줘야 하고, 심하면 근경과 원경에 따른 LOD를 위해 폴리곤도, 텍스쳐도 각각 만들어 줘야 해서, 개발 코스트에 비해 효과가 안 난다고나 할까. 얘네들은 3D게임을 만들어도 실상 점프를 사용하는 게임은 몇개 없죠. 게임 내용과는 별 상관이 없다보니 필요가 없어서 안 만드니까요.

    간단하게 말해서 애초에 범용 엔진 제대로 잘 만들거나 사서 잘 쓴다거나, 그게 아니면 기존 게임에 사용한 엔진을 어떻게든 좀 더 활용해서 개발비 코스트를 좀 더 줄이려고 해야 하는데, 그런 노력이 별로 없던게 문제라면 문제. 그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2D게임 위주로 안주하는 것이고.
  • 세계의적 2011/10/11 23:05 #

    메타세콰이어 같은거 쓰는건 돈 없어서 마야 같은거 못 쓰는 아마추어 얘기고, 일본도 어지간한 디벨로퍼는 마야 씁니다.
    당장 구인만 봐도 마야 경험자 찾지 메타세콰이어 경험자 찾는 회사는 없어요.
  • 로그인 2011/10/11 23:50 # 삭제

    맥스를 안 써서 그렇지 소프트이미지나 미야는 많이 씁니다.
  • d 2011/10/11 23:50 # 삭제

    너 게임 엔진이 뭔지 모르지?

    어휴 한국 애들 수준은 이모양이니 일본 애들 욕할 거 없다.
  • 장씨 2011/10/12 00:23 #

    세계의적// 그렇군요. 일본쪽 3D모델링 책 찾아보니까 메타세콰이어를 다루는 책이 많아서 꽤 주류인줄 알았네요. 심지어 유명 게임회사의 아티스트가 쓴 책도 메타세콰이어 관련 책이었고. 메타세콰이어 자체의 값도 5천엔이라길래 많이 사다 쓸것 같기도 했고.

    로그인/. 마야는 그렇다 쳐도. 소프트이미지는 좀 의외군요. 하긴 구루민이 라이트웨이브3D를 쓴 것 같아서 어떻게 열어보고 싶긴 했는데, 생소한 쪽이라서 열어보질 못 했으니. 3DS MAX 좀 안 써주려나..

    d// 그렇게 잘 알면 한번 여기서 설명해 보시고, 못 할거면 어그로는 DC같은 곳에나 가서 그 짓 하세요.
  • Cruel 2011/10/11 22:13 # 답글

    어디기사에서 본글인데 일본은 너무 콘솔만 고집하다가 이지경에 이르렀다고 칼럼글을 본거 같네요.

    거기서 코지마가 배필3을 하고서 와 진짜 잘만들었다라고 감탄을 하면서 일본도 저런 작품을 만들수 있냐는 질문에 일본 개발자들은 열정이 없다,일본이 아직도 최고인줄 알고 있다 등 푸념섞인 말을

    한 글도 =.=
  • 2011/10/11 22:2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은화령선 2011/10/11 22:34 # 답글

    일본은 동인계열도, 프로계열도 엄청나지만 이게 전부 온라인이 아닌게... 좀 흠인데.

    둘중에 하나인거 같아요
    닌텐도나 psp같은 획기적인걸 계속 나오던가
    아니면
    갈아타던가..
    .........
  • 세계의적 2011/10/11 23:18 # 답글

    뭐 그렇게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일본 게임 시장이 현재 어떤 상황인지,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인식이 많이 부족해 보이는 기사로군요.
    '만회하려 하고 있다' 는것도 코지마 프로덕션등 극히 일부의 이야기일 뿐, 대부분의 일본 디벨로퍼는 서양 디벨로퍼와 정면 승부 해 봤자 승산이 없다는걸 깨닫고 이미 그쪽은 포기 하고 있는 실정인지라.
    그리고 어차피 소셜 게임, 스마트폰등의 대두로 인하여 일본 내수 시장에서 성공 하는데에 하이스펙 게임 개발 스킬은 필요가 없는 상황이 되고 있으니 더더욱 그쪽을 향해 갈 필요가 없어진것이 사실.
  • d 2011/10/11 23:49 # 삭제 답글

    일본 게임계는 이미 좆망했다고 봐야지.

    코에이만 보더라도 기술 수준은 굉장히 떨어지는 주제에 과거에 해오던 방식을 버린다는 건 상상도 못하는 인간들임.

    대항해시대만 보더라도 90년도에 쓰던 인터페이스를 아직까지 고수하고,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자신들만의 게임성을 유지한다. 그건 게임엔진이 뒤쳐지고의 문제가 아니라 사고방식의 문제다. 일본 새끼들은 어떤 문제에 관해서는 굉장히 개방적인 것 같아도, 진짜 자기들 거라고 생각하느 것에 대해서는 한국 새끼들만큼이나 보수적이다. 골때리는 놈들이다 일본 원숭이 새끼들.
  • 유나네꼬 2011/10/12 00:20 # 답글

    창의력과 기획은 충분히 잘하니까, 이걸 살릴만한 기술적인 도움이 필요한데 이쪽에서는 발걸음이 늦다...라는 내용 같네요. 전반적으로 긍정할 수 밖에 없는 글 같습니다. 그런데, 일본에서 주류로 만드는 게임들이 서양계의 인진을 사용했을데 효울적이느냐...라는 부분은 좀 생각해봐야할것 같네요.
  • 계란소년 2011/10/12 02:53 #

    해외엔진을 쓰는 경우의 결과물로 말하자면 나쁘게 말하면 이해력 부족이고 좋게 말하면 인식의 차이죠. 거의 성공한 경우가 없으니...
  • ㅋㅋ 2011/10/12 01:00 # 삭제 답글

    분노한 일빠들이 몰려오는 소리가 들리는군요 ㄷㄷㄷ 솔직히 인정할건 인정해야지 일빠들 ㅉㅉㅉ 예전 루리웹 종자들은 아주 입에 거품을 물더니만 이제는 반박 못하겠찌? ㅋㅋㅋ
  • 계란소년 2011/10/12 02:55 # 답글

    일본은 그냥 게임개발 체계에 대한 관념이 부족한 게 제일 큰 문젭니다. 개발환경부터 시스템화가 제대로 안 되요.
    일본에도 게임엔진 이랍시고 나오는 게 더러 있지만 여러 게임에 고루고루 쓸 수 있는 서양적 개념의 게임엔진은 거의 없죠.
    성공사례는 캡콤의 MT엔진 정도? 일본에서 게임엔진이라 함은 '어떤 게임을 위해 만들어진 베이스' 정도의 의미에 불과한 듯 합니다.
    MGS4에서도 엔진구축에 실패했던 코지마가 폭스엔진으로 서구 개념을 따라가 보려는 거 같지만,
    사실 코지마도 의욕이 넘치는 데에 비해서 결과물을 보면 일본의 중력에서 못 벗어나는 티가 역력해 안습이랄까...
  • 계란소년 2011/10/12 03:01 #

    코지마는 어떻게 해보려는 발버둥이라도 치지만 대다수는 해외시장에서 더이상 돈을 벌 수 없어지자
    기획도 예산도 축소해서 그냥 내수로 밥벌이나 하고 말자는 쪽으로 선회해버렸죠.
    지금은 전형적인 DTD 상황이고 누군가 자원과 인력을 끌어모아 한방을 날리지 않는 이상 개선은 없을 듯...
    그냥 현 개발자 세대가 몰락하고 새 방식으로 배우고 자란 세대로 물갈이 되는 게 제일 빠를 거 같습니다.
  • Cailia 2011/10/12 08:57 #

    캡콤말고 외부에 "엔진으로 개발 프로세스가 어쩌구 저꺼구 설라무네" 하던 메이커가 있었나 생각해보면



    ...마땅한 업체가 없네요(...)
  • 듀란달 2011/10/12 10:24 # 답글

    이나후네 케이지 등등 일본게임의 갈라파고스 화에 위기의식을 가진 리더급 개발자는 꽤 있는 모양인데, 문제는 지금까지 타고있던 배를 버리고 새 배로 갈아탈 결단을 하는 경영진이 없다는 것이지요. 결국 엔진도 돈이 수억 깨지는 물건이고, 그걸 쓴다고 해서 게임이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으니까요.
    문제는 이게 지나친 안전지향주의라는 것. 그리고 일본 특유의 보수성과 맞물린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GM의 밥 루츠는 자동차 회사의 개발자를 Car Guy, 회계 및 재정담당을 Bean Counter 로 구분하고 콩만 세는 놈들이 이윤추구를 최우선 과제로 놓은 나머지 최적화와 공정 재활용에만 몰두하느라 되려 신차를 망치고 회사 망하게 한다고 비판하는데, 이 사례를 일본 게임 개발사에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 450 2011/10/12 11:59 # 답글

    게임취향 자체가 갈라파고스화되서;;
  • 가이우스 2011/10/12 12:56 # 답글

    일본도 언리얼 엔진 구입해서 활용하려는 시도를 했었지요. 스퀘어에닉스라던가 코에이라던가 시도가 없지않았습니다만
    결과물이 많이 않좋았었죠.

    개인적으로는 일본 게임계의 몰락은 시스템의 부재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랄마린 2011/10/12 14:14 # 답글

    노하우 공유정신의 부재도 한 몫한다고 봅니다. 동떨어진 시스템이라도 일본 내에서 노하우를 공유했으면 밑바닥 시스템이 구축될텐데 다들 꽁꽁 숨기기 바쁘니-.-
  • 샤아P 2011/10/12 16:56 # 답글

    게임이 어찌되었건 사주는 호갱님들이 널려있으니 그런걸지도 모르죠
  • joogunking 2011/11/24 21:13 # 삭제 답글

    제가 생각하기에 일본 개발자들보다 보수적인 게이머들과 경영진들이 더 문제인 것 같습니다.
    게임 엔진 개념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 기판 개념이 일본에서는 예전부터 있었지 않습니까?
    최적화된 기판에 따른 최적화된 개발환경의 중요성은 일본 개발자들도 예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 뭐 그거야뻔해 2013/09/04 23:01 # 삭제 답글

    일본은 그냥 퀄리티좋은 일러스트나 2d같은거 잘하지 3d쪽으로는 애니말고는 딱히 시도를안해가지고 게임쪽으로는 웬만해선 무리// 문화쪽으로 예산 팍팍넣어주는 일본이랑다르게 문화쪽으로 예산넣기는커녕 여성부/산업 쪽으로 더 넣을려고 예산빼려는 한국인데도 일본보다 게임쪽 퀄리티는 쩔어주는 이상한세상
  • 게임마스터 2016/11/25 18:04 # 삭제 답글

    캠콤 스퀘어 코에이 테크모 남코 철권을 만든나라가 일본이야 일본의 미연시 게임을 들먹이면서 한국의 개발능력이 우수하다고 자기 합리화 하지 마시요 국내에서 전세계에 내놓은 비디오 게임은 하나도 없잖어
  • 가츠 2019/03/03 18:38 # 삭제 답글

    젤다??? 다크소울??? 바이오하자드???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8187
1220
457412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