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로 몬헌이 나온다니.. 그럼 Vita는 어떻게 되는거지? 게임S/W관련



닌텐도3DS로 몬스터헌터 3G가 발표된다는 소식이 날아들었습니다. 자, 그럼 3DS로 몬헌이 발매된다면, PSP의 몬헌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PlayStationVita로는 발매되지 않느냐 하는 예상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그와 관련된 사항에서 대해서 조금 생각해볼까 합니다


2011년 말에 3DS로 몬헌 3가 발매된다!

3DSとモンスターハンター3Gの図

연말시장을 향해, 계속해서 빅 타이틀디 등장하고 있습니다. 

2011년 9월 8일, 캡콤은 몬스터헌터 3G를 닌텐도3DS(이하 3DS로 표기)로 발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게다가, 발매는 2011년 말예정이라고 하니 이제 그리 머지 않은 시점이죠. 

몬스터헌터시리즈하면 ,PSP의 몬스터헌터포터블  3rd가 약 450만장이나 판매되면서 ,이제는 캡콤의 간판타이틀이 되었죠. 지금까지 닌텐도 DS시리즈에서 발매되지 않았던터라, 이번 뉴스는 게임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럼, 인터넷 상의 반응을 볼까요. 이번 뉴스에 대해서 당황하신 분들도 있었는데요, PSP로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를 즐기던 분들은, 그럼 PSP는 어떻게 되는거냐, 후속기종인 PlayStationVita(이하 PSVita로 표기)로 속편은 안 나오는 거냐? 하고 의문스러워하실 분들도 계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확실한 발표는 없었지만, PSVita로 속편이 나올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이번에 3DS로 발매되는 몬헌은 엄밀히 말해서 PSP의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과는 별개의 시리즈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알고 계신분이라면 너무나 당연한 얘기겠지만, 모르시던 분께는 조금 복잡한 얘기가 될 것 같군요. 

도대체 무슨 소리냐! 하는 분들을 위해서, 몬스터헌터시리즈가 지금 어떤 상황인지를 정리해보고, PSVita로도 속편이 계속 나올 이유와, 난 초보자인데 어떤 기종으로 즐겨야 하는지 모르겠다 하는 분을 위한 가이드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몬스터헌터 시리즈를 정리해봅시다. 

モンスターハンターフロンティアオンラインの図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은 조금 특이하게, 30명 이상의 헌터들이 협력해서 한 마리의 거대몬스터를 사냥하는 이벤트가 있기도 합니다.

몬스터헌터시리즈는 매우 많은 종류가 발매되어 복잡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헌터포터블부터 플레이하던 중고생들은, 처음부터 휴대용게임기용으로 나왔었다고 생각할 법도 합니다. 순서대로 얘기를 풀어보죠.

우선 노라벨로 나왔던 몬스터헌터시리즈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처음으로 PlayStation2(이하 PS2로 표기)로 발매되었습니다. 몬스터헌터, 몬스터헌터 G, 몬스터헌터2, 여기까지가 PS2였습니다. 그리고 Wii로 몬스터헌터 3가 발매되었습니다. 참고로, 2는 도스, 3은 트라이 라고 읽습니다. 의외로 중요한 부분이니 일단 기억해 두십시오. 

거치형하드로 나온 몬스터헌터시리즈를 뒤쫓아 PSP판으로 발매된 것이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입니다. 몬스터헌터포터블, 몬스터헌터포터블 2nd, 몬스터헌터포터블  2ndG , 몬스터헌터포터블  3rd. 모두 PSP로 발매되었습니다. PSP판이 압도적으로 인기를 끌었기에, 포터블판이 먼저 나왔다고 착각하실 분도 있으나, 노라벨판이 먼저 나왔고, 그 후 포터블판이 나왔다는 것이 기본적인 흐름입니다. 참고로 이들 2nd, 3rd는,각각 세컨드, 서드 라고 읽습니다. 이것도 중요한 사항이니 머리 속에 넣어두십시오. 

그리고나서 ,WindowsPC와 Xbox 360용 시리즈도 발매된 것이 몬스터헌터프론티어온라인이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온라인전용타이틀로, 버젼업을 계속하면서, 2007년 7월부터 지금까지 게속해서 서비스가 제공 중입니다. 

이렇게 주욱, 나열해보니, 정말 엄청난 종류의 타이틀이 나왔었군요. 사실, 이게 다는 아닙니다. 추가로 휴대폰용 몬스터헌터ーi 나, PlayStation3로 발매된 몬스터헌터포터블  3rdHD 등도 있으니까요. 머리  속이 복잡해지는데요, 어떤 면에서 보면, 잘 정리되어 발매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플랫폼메이커별로 나눠진 몬헌 

モンスターハンター3Gの図

Wii로 발매된 몬스터헌터 3의 속편이 3DS로 등장했다는 것이 이번 발표의 의미라 하겠습니다. 

여기서, 3DS 몬스터헌터 타이틀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죠.. 몬스터헌터 3G말입니다. 이 타이틀은 트라이 G라고 읽습니다. 서드 G가 아니죠. 네, 벌써 알겠다 싶은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원래 거치형하드로 발매하던 Wii로 최신작을 발매했던 노라벨 몬스터헌터시리즈 최신작이 3DS로 등장한 것이, 이번에 발표된 내용입니다. 

상황을 정리해보면, 노라벨 몬스터헌터시리즈는 Wii에서 3DS로 간 것으로 닌텐도 하드웨어를 통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는 PSP를 축으로 하이비젼을 지원하는 버젼을 PS3로 발매하는 등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이하 SCE로 표기)하드로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전용 몬스터헌터프론티어 온라인은 WindowsPC와 Xbox 360의 마이크로소프트의 전개라는 식으로, 플랫폼메이커 별로 깔끔하게 정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CE플랫폼에는 몬헌 P시리즈 

モンスターハンターポータブルシリーズの図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하면, 귀여운 오토모아이루가 인상적이죠. 

여기까지 얘기해보면, PSVita로도 몬스터헌터시리즈, 정확히는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가 발매될 것임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의 최근 전개를 보자면, 2010년 말에 PSP로 몬스터헌터포터블  3rd가 나왔고, 2011년 8월에 PS3로 몬스터헌터포터블  3rdHD가 출시, 그리고 2011년 7월에는 몬스터헌터포터블 3rd의 다운로드판을 공급, 나아가 2011년 9월에는 이 타이틀의 베스트판이 나올 예정입니다. 이렇게 보면,  PSP의 후속기종인 PSVita로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의 속편이 나올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자연스럽겠죠.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게임업계의 상황 상, 절대적으로 그렇다고 말할 수 없지만, 상당히 높은 확률로 PSVita를 포함한 SCE플랫폼으로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가 계속해서 나올 것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건 그렇고,  몬헌시리즈는 정말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출시되었죠. 유저입장에서는, 어떤 하드웨어로 즐겨야할지 모르겠다.. 하며 고민하는 분들도 나올 것입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어느 시리즈를 즐겨야 좋을까 하는 얘기 를 해볼까요. 

어떤 몬헌을 구입해야 할까? 

モンスターハンターの図

내게 맞는 몬스터헌터를 골라, 즐거운 헌터라이프를 즐겨봅시다. (일러스트 하시모토 모치치 )

몬스터헌터시리즈 개발사인 캡콤은 원컨텐츠멀티소스 라는 기업전략을 내걸고 있습니다.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한다라는 건데요, 히트작품이 하나 나오면 철저하게 그에 대한 바리에이션을 늘려서, 여러가지 하드웨어로 발매한다는 방식입니다. 스트리트파이터 때도, 바이오해저드 때도, 그리고 몬스터헌터시리즈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을 잘 아는 유저입장에서는,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발매된다는 점에서, 내게 딱 맞는 기종을 골라서 즐기면 되겠으나, 그렇지 않은 유저나 몬스터헌터를  처음 시작해보려는 유저입장에서는 어느 기종을 골라야 할까는 정말 고민스러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각각의 시리즈의 특징과 어떤 유저에게 잘 맞을지를 소개하면서 이번 기사를 마무리할까 합니다. 

우선, 3DS로 최신작이 발매되는 노라벨 몬스터헌터시리즈, 이 시리즈는 대부분의 경우, 다른 몬스터헌터시리즈에 앞서 전개되는, 기준이 되는 시리즈입니다. 때문에, 난 꼭 새로운 것을 먼저 즐겨보고 싶다는 분이라면, 노라벨 몬스터헌터시리즈를 추천해드립니다. 

다음으로, PSP를 축으로 전개되는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 몬스터헌터의 이름을 세상에 알린 가장 잘 팔린 시리즈이기도 하죠. 다시 말해 가장 많은 유저를 보유한 시리즈죠. 몬스터헌터는 멀티플레이를 통해서,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는 타이틀이란 점에서, 같이 즐길 친구가 있는 경우에는, 포터블시리즈가 가장 적당하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WindowsPC와 Xbox 360로 발매된 몬스터헌터포터블 프론티어온라인. 온라인전용으로 월정액과금이 필수이기 때문에, 조금 준비비용이 들지만, 유저 간의 커뮤니티기능면에서는 가장 충실한 시리즈입니다. 온라인에서 친구를 많이 만들며, 이벤트를 즐기면서, 사냥을 하고 싶은 유저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어느덧, 모든 하드웨어로 발매된 몬스터헌터시리즈. 자신에게 딱 맞는 몬스터헌터를 잘 찾아서 즐거운 헌터타임을 즐기시길 바래봅니다.

덧글

  • 운명의검 2011/09/14 23:12 # 답글

    소식이 너무 늦으신듯 3G는 발표한지 2주정도 되서 이번에 발매일까지 나왔고 4가 3DS로 발표됬습니다 지금 비타상황 아주 기가막히죠
  • isao 2011/09/15 01:00 # 답글

    네...상황이 기막히네요.
    이미 번역해놓았던 거라서 올려보았습.... -_-;
  • 123 2011/09/18 12:17 # 삭제 답글

    우리나라 몬헌 프론티어는 서비스 종료했고
    xbox360용도 일본판 엑박으로만 돌아가는데 ....
  • 123 2011/09/18 12:20 # 삭제 답글

    아... 다시보니 그냥 일본기사를 번역해놓은거였네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282
591
468087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