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퀘스트 시리즈가 끝장났음을 알려드립니다. 게임S/W관련




 아직 플레이해보지 못한 게임을 비평할 수 없겠지만, 그 게임의 동향이나 방향성에 대해서 비평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비평한다면 '드래곤퀘스트 X'의 온라인화는 매우 멍청한 짓 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기존의 드퀘팬들의 뒤통수를 치는 행위라고도 볼 수 있다. 

이왕 그렇게 된다면 발전하기를 기대할 수 밖에 없는데, 원래 넘버링작품을 온라인화한 시점에서 스퀘어에닉스의 추락은 예정된 것이며,   망조가 가득하다 볼 수 있다.  

넘버링작품을 온라인화한 전례로 '파이널판타지 XI'가 있는데, 이번 예와는 전혀 상황이 다르다. '파이널판타지 XI'가 나오기 약 10개월 전, 2001년 7월  19일에  '파이널판타지 X'가  발매되었으며, 오프라인 팬을 이끌기 위해, '파이널판타지 XI'를 발매되었다. 따라서, '파이널판타지 XI'는 넘버링작품이긴 하지만, 종래의 팬들 입장에서는 조금 외전적인 존재로 받아들여지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드래곤퀘스트 X'의 경우는 어떠한가? '드래곤퀘스트 IX'이 발매된 것은 2009년 7월 11일로 2년도 더 되었다. '드래곤퀘스트XI'의 발매예정은 공표되지 않았고, 언제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드래곤퀘스트 X'는 정식 넘버링작품으로서, 다른 '드래곤퀘스트'시리즈와 같은 선상의 작품으로 발매된 것이며, 이것이야말로 기존의 팬을 무시한 판단 인 셈인 것이다. 

1933년에 태어난 여배우 ・아와지 케이코씨는 78세인 지금도 '드래곤퀘스트'시리즈에 빠져있는 사실 상의 최고령 '드래곤퀘스트 매니아 지만, 그녀는 '드퀘 IX'에 대해서도 '할 수 없이 플레이했다'고 쓴소리를 한 바 있다. 게임이 온라인위주로 만들어져, 온라인통신을 하지 않으면, 게임의 본질을 즐길 수 없기 때문이었다. 

가만히 앉아서, 자신의 페이스대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드래곤퀘스트'는 이제 볼 수 없게 된 것일까? 아와지씨는 과거에 '나도 천년만년 살 것 아니지만, 최소한 앞으로 2작품은 즐겼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고 말한 바 있었는데, 기대 끝에 나온 것이 '드래곤퀘스트 IX'로 실망. 그리고 이번의 '드래곤퀘스트 X'로 두번 실망했음에 틀림없다.

하지만, 희망이 1%정도는 있다. 。이번 '드래곤퀘스트 X'발표 후, 어쩌면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드래곤퀘스트 XI'이 발표될지도 모른다. PS3로 오프라인 '드래곤퀘스트 XI'를 발매한다는 발표가 나오지 않는 한  종래 팬들은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기존의 '드퀘팬'들이 드퀘에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그런 점을 잘 파악하고 기획을 추진했으면 한다 ..........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는 점이나 나, '팬들의 허를 찔러라  라는 식의  노력이  반드시 옳다고는 할 수 없다

일단, 지금까지 상황대로라면, '드퀘 X'의 발표가 '드래곤퀘스트 시리즈의 종료를 알리는 신호'임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설사 내용이 재미있다하더라도, 지켜야 할 것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것을 찾다가, 기존 팬들을 슬프게 했음은 부인할 수 없다. .

Writer: IKA-X.


덧글

  • teese 2011/09/06 18:48 # 삭제 답글

    스퀘어+에닉스가 되면서 이미 좀비였습니다
  • 링고 2011/09/06 19:33 # 답글

    이번 10편의 온라인화는 정말 뜬금없네요. 캡콤의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를 의식했다는 이야기도 들리구요.
    기존 콘솔 게임의 넘버링 까지 사용하면서 온라인화를 해야할 정도였나 그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 450 2011/09/07 01:15 # 답글

    다들 뭔가 놓치고있는 부분이 있는거같은데요

    드퀘9 처음공개했던 거랑 발매할때 공개된거와 발매할때 나온 게임을 보면

    꽤 많은 부분 수정된걸알수있습니다.


    지금공개된 정보는 그냥 말그대로 데모시연정도로 생각하시면될거같네요..

    뭐.. 저는 드퀘팬은 아니지만..

    나름 관심있게 지켜보고있는 입장에서

    온라인게임을 만들꺼면 아예제대로 만들었으면좋겠네요

    파판의 전처를 밟지않았으면 좋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382
591
468087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