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파이브의 담보루전기 - 미디어믹스의 결정판 게임S/W관련



니노쿠니의 판매결과와 담보루전기에 대한 전망 

グラフの図

니노쿠니 판매추이는 담보루전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니노쿠니는 레벨파이브와 애니메이션제작사인 스튜디오 지브리가 공동으로 제작하여 화제를 모은 닌텐도DS용게임입니다. 2010년 12월 9일에 발매되어 첫 주에 약 17만장이 팔렸는데, 그 시점에서 출하수는 약 60만장이었습니다. 공급과다에 의한 가격붕괴가 염려된다는 기사를, 이전의 게임업계뉴스에서 다룬 바 있습니다. 

【관련페이지】
니노쿠니의 가격은 왜 붕괴되었는가 (AllAbout게임업계뉴스)

이 기사에서는 마지막부분에서, 레벨파이브는 장기간에 걸친 판촉을 꾸준히 했던 실적이 있으며, 향후 계속해서 매출을 올릴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레벨파이브에서 PSP용타이틀로 발매될 '담보루전기'도 니노쿠니의 가격붕괴로 손해를 입은 게임샵들이 입하를 꺼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영향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내용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그로부터 몇 달이 흘러, 대략의 상황이 파악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후의 니노쿠니는 어떻게 되었는지와, 담보루전기는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해서, 이번 기사에서도 유통의 시점을 중심으로, 얘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결국 50만장이라는 대히트를 기록한 니노쿠니 

ニノ国を遊ぶ男の子の図

니노쿠니는 RPG게임으로, 매직마스터라는 책을 보면서 공략을 해야합니다. 

니노쿠니의 경우, 그 후 레벨파이브는 매우 시간을 들여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누계판매수는 무려 약 50만장이 되었습니다. 신작타이틀이 50만장의 매출이라면, 상당한 히트작의 반열에 드는 것입니다.

초회출하가 60만장이었기 때문에, 아직 유통재고는 상당히 남아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가족층을 타겟으로 한 점 등에서, 향후에도 느리긴하겠지만, 장기간에 걸쳐 팔릴 가능성이 있는 소프트이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시간이 걸리겠지만, 소화될 흐름일 듯 합니다. 

가격은 게임샵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있습니다만, 싼 곳의 경우 3천엔도 안되게 팔렸고, 그 이하로는 좀처럼 내려가지 않는 느낌이라 할까요. 참고로 2011년 3월 25일 현재 인터넷대형통판인 아마존에서의 신품가격은 희망소비자가격 6,800엔의 거의 반인 3,369엔이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비교적 빠른 시점에서 3천엔대까지 가격을 내린 게입샵이 출현했고, 거기에 영향을 받아 누계판매수의 대부분이 인하된 가격으로 팔린 점입니다. 이러한 점은, 다음 타이틀인 담보루전기를 생각할 때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렇다면, 니노쿠니의 상황을 비추어볼 때, 담보루전기는 어떻게 될 것인가 생각해보죠. 

담보루전기를 엄습한 불안감 

マジックマスターの図

실제로 매직마스터책을 보면 놀랄만큼 훌륭하게 디자인된 책입니다.

50만장이나 팔린 대히트작이 된 니노쿠니. 하지만 게임샵입장에서는 그다지 기쁜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손해를 보면서 팔았기 때문이죠. 정가에 근접한 가격으로 50만장을 팔았다면 이익이 나오겠지만, 2천엔, 아니 3천엔이나 가격을 낮추면 오히려 손해가 발생하죠. 

또 하나는 패키지가 너무 커서 보관이 쉽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니노쿠니에는 매직마스터라는 책이 동봉되었기 때문에, 패키지가 매우 커졌습니다. 예를들면, 닌텐도DSi 의 패키지와 비교하면 훨씬 크고,닌텐도DSiLL과 비슷한 크기입니다. 이런 패키지를 매장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예를들어 수십장이나, 수백장을 입고해야 하므로, 당연히 저장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가게입장에서는, 담보루전기를 통해 이와 같은 경험을 하고 싶지는 않을 거라고 봅니다. 너무 많이 입고해놓았다가 손해를 보면서 팔고싶지 않은 것은 당연할 것이며, 패키지와 관련해서도 이번 담보루전기에는 프라모델이 동봉되기 때문에, 또 창고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게임샵입장에서는 니노쿠니때문에 고생했다는 인상을 지울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연기 덕분에 순풍이 분다. 

ダンボール戦機の図

담보루전기는 모든 소프트에 프라모델이 동봉됩니다. 

……실은 담보루전기 발매일이 연기되기 전까지는 이렇게만 생각해왔습니다. 담보루전기는 발매일 연기를 했었죠. 원래는 2011년 3월 17일이었지만, 2011년 5월 26일로 연기되었습니다. 통상적으로 연기되었다 하면 부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실제로 기대하던 유저분들은 실망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담보루전기의 경우는 오히려 그게 다행이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조금 얘기가 복잡해집니다만, 여기에는 게임을 입고할 게임샵이 생각하는 수주,발주 타이밍과, 레벨파이브가 의도한 미디어믹스전략의 타이밍과 관계가 있습니다. 

2011년 3월에 발매될 게임이라면, 2011년 1월 초 쯤에는 레벨파이브가 게임관련유통업체에 이를 공개해서, 수주를 받기 시작할 상황이죠. 그 시점에서는 아직 니노쿠니의 가격붕괴충격이 가시지 않은 상황이라, 아까 말씀드린 상황으로 게임샵들도 경계하는 눈치였을 겁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담보루전기의 판매촉진의 핵심인 미디어믹스전략에 대해서, 발표는 되어 있었지만, 그것이 어떻게 활발해질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실감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2달간의 활발한 움직임으로 사태는 달라졌습니다. 

완벽한 미디어믹스전략 

ダンボール戦機の図

만화, 애니메이션, 프라모델, 카드, 게임, 아이들이 갖고 싶어하는 모든 것을 집합한 담보루전기 

담보루전기의 미디어믹스전략에 대해서, 정리해볼까요. 이게 참 탁월했습니다. 

우선, 2011년 1월에 발매한 코로코로코믹에서 만화연재를 개시했고, 이어서 2월 26일에 반다이에서 프라모델이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3월 2일부터 TV도쿄에서 매주수요일에 TV애니메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TV애니메이션 내에서는 광고가 흘러나오고, 매주 애니메이션의 진행에 맞춰 게임화면을 사용해서 새로운 광고가 방영됩니다. 남자아이들의 심리를 아주 제대로 자극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4월 22일에는 반다이에서 카드게임이 발매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5월 26일에는 마침내 PSP용소프트인 담보루전기가 레벨파이브에서 발매되는 형태입니다. 


뭐랄까, 아이들의 심리를 완전히 사로잡는 분위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아까 얘기했던 유통업체에 대한 발표일과 수주개시가 1월이었으나,  재교섭으로 인해 2달 늦춰져 3월초에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아주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되지 않습니까? 니노쿠니 재고도 대부분 소화되었고, 미디어믹스가 속속 시작되어, TV광고 등도 소개할 수 있으니, 자아! 이제부터 분위기가 달궈져 게임이 발매되니 어서 입고하세요! 하는 절호의 타이밍을 맞게 된 것입니다. 

원래는, 게임이 발매되고 나서, 미디어믹스전략을 활성화할 예정이었으나, 게임발매가 연기되어 미디어믹스가 활발해진 상황에서, 게임이 발매된다는 시나리오로 변신한 것이죠. 

이번에야 말로 좋은 결과를 기대해본다. 

PSPの図

몬스터헌터포터블 3rd가 발매덕분에 PSP하드웨어도 많이 팔렸으니 그 기세를 타 더욱 시장이 뜨거워지길 바래봅니다. (일러스트  하시모토 모치치 )

담보루전기의 타켓층은 주로 초중고생이라고 생각됩니다.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로 중고생에게 많은 인기를 받은  PSP기종입니다만, 유저층에는 서서히 저연령화되어 가고 있어, 그 결과를 노릴 태세인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면, 아무리 TV광고 등으로 분위기를 띄어도 역시 처음에는 기대했던 것보다 서서히 판매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발매와 동시에 바로 사는 것은 어느 정도 경제적인 자유가 있는 성인유저층일 것이기 때문이죠. 

지금까지의 대대적인 미디어믹스전략 덕분에 담보루전기 판매는 좋은 여건을 맞이했습니다. 이번이야말로, 차분하고 제대로 팔려나가,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모두가 만족해할만한 결과를 얻기를 기대해봅니다. 

덧글

  • BlackGear 2011/03/29 14:01 # 답글

    크다면 제2의 포켓몬스터가 될 수도 있겠군요 - ,. -;;
  • 각시수련 2011/03/29 18:16 # 답글

    레벨파이브는 이나즈마 일레븐으로 재미보더니, 계속 이런 쪽이 主로 잡고 갈모양인듯.
  • wessay 2011/03/30 11:49 # 삭제 답글

    이정도의 프로모션을 진행할 정도면.. 콘텐츠만 받쳐주면 언제나 윈...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282
591
468087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10